장승주(편집국 부장/제천단양지역 담당)

▲ 장승주(편집국 부장/제천단양지역 담당)

제천시중앙동주민자치센터 청사 이전 문제를 놓고 찬반의견이 팽팽한 가운데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
중앙동주민자치센터 청사부지 매입과 관련 주민공청회가 지난 10일 중앙동주민센터에서 열렸다.
중앙동청사 이전이 건론 된 것은 협소한 주차장과 층별 화장실 없는 점, 주민자치프로그램 추진시 공간 협소 등이 주된 이유다.
현 중앙동주민자치센터는 청사면적 792.27㎡ 규모로 지상 3층에 9대의 주차시설을 갖추고 있다.
중앙동주민자치센터는 당초 현 시외버스터미널 인근 2개 필지를 매입해 면적 1932㎡규모로 추진하려 했으나 한 필지(439.7㎡)의 매입이 무산되면서 전체 면적이 1492㎡로 줄었고 주차 가능대수도 14대에 불과해 지하 주차장을 검토했으나 사업비 16억원이 추가돼 경제성이 없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특히 현 청사를 이용하는 민원인 중 60%가 다른 동 주민들이 이용하는 등 제천시 전체민원을 해결하는 장소이기도 하다는 것.
이를 두고 이날 공청회에서는 당초 1492㎡가 1안이었던 만큼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과 한 필지만으로는 사업의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반대 입장이 맞섰다.
찬성측 입장은 청사 이전 문제는 지난 2012년부터 행정절차를 밟아왔고 공유제산 취득 심의도 끝난 마당에 재논의는 무의미하며, 당초 행정의 연속성에도 맞지 않는 다는 입장이다.
또 처음부터 한 필지만 추진해 왔고 예정 부지는 야간 주민 주차공간 활용과 향우 시외버스터미널 이전에 따른 도심공동화 현상 방지에도 효과 있다는 의견으로 선정한 것임으로 거시적인 안목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대측 입장은 타 주민센터의 부지 면적의 경우 1000평이 넘는 곳도 있는데 450평 규모의 부지에 청사 신축은 타당성이 부족하고 당분간 현 위치를 고수하며 타 부지를 물색하는 등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작은 땅에 청사를 신축했다가 주차문제 해결 방안이 없어 ‘주차장 확보’라는 청사 이전의 큰 목적을 이룰 수 없어 막대한 세금이 들어가는 만큼 장기적인 만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중앙동주민자치센터 신축과 관련 이날 공청회는 예정부지에 대한 찬반의견 만 오고갔을 뿐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시가 이날 나온 의견들을 종합해 충분한 검토를 하겠지만 중요한 것은 중앙동주민자치센터 청사 이전 예정부지는 당초 주민들로 구성된 청사이전추진위원회가 다각적인 검토를 거쳐 선정한 것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