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이 결국 수포로 돌아갔다.
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이 무산될 것이라는 소문은 벌써부터 충주지역과 지역 정가에서 나돌았지만, 결국 소문이 사실로 밝혀지며 도내 정치권이 책임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충북도 입장에서 밝힌 에코폴리스 조성사업 포기 이유를 꼼꼼히 살펴보면 애당초 시작부터 하지 말았어야 할 사업이라는 게 맞아 떨어지는 논리다.
사업 초기단계부터 국방부 측과의 협의 문제가 빠져 있다거나 전투기 소음 문제로 인한 공해 문제도 그렇고 대규모 손실 문제도 사업포기 이유로 들었다.
하지만 조성사업을 위해 꾸려진 특수목적법인이나 충주시민을 비롯해 정치권에 관련된 당사자 또는 이해관계인들은 충북도의 포기 사유를 곧이곧대로 믿을 사람은 별로 없는 듯싶다.
이시종 도시사가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사업포기의 여러 가지 이유가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것이 충주 지역사회 여론이다.
심지어 이시종 도지사가 ‘고향 홀대론’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선이 가까워지며 급변하는 국내 정치권 환경과 맞물려 이시종 도지사 운신의 폭이 도내 전체를 아우르거나 고향인 충주를 위한 마음이 예전 같지 않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여기에다가 충주출신 전직 국회의원과 전임 도지사까지 책임론 논란 여론에 휩쓸리며 충주 에코폴리스 조성사업 무산은 결국 정치적 공방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분위기다.
조길형 시장도 기자간담회에서 에코폴리스 조성사업 무산에 대한 원인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경자청이 일을 못해서라고 밝혔다고 한다.
경자구역 사업 3개 모두 무산됐다면 실패율 100%라고 조 시장이 말했다고 하니 오죽했으면 공식석상에서 이렇게까지 발언 수위를 보였는지 의구심이 들 정도다.
이시종 도지사가 해외 순방에서 돌아온 뒤 사업포기 발표에 앞서 지역주민들과의 만남 자리도 아주 어색한 상황이 연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는 발표에 앞서 지난 9일 조길형 시장과 주민대표를 청주로 불러 사업포기에 대한 설명 자리를 마련했지만 참석자들은 이미 정해놓고 알려주는 수준에 불과했다며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
일부 참석자들은 아주 불쾌한 느낌을 받았다고 심경을 토로하기도 했다.
조길형 시장도 충북도가 수립하는 후속대책을 본 뒤 대응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밝혀 여지를 남겨 뒀다.
여차하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충주지역 발전을 위해 ‘분골쇄신(粉骨碎身)’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어 비장함을 엿볼 수 있는 분위기다.
당초 충주시는 첨단산업단지에 이어 기업도시 조성과 분양을 성공적으로 끝냈고, 메가폴리스 조성도 대부분 공장용지 분양이 이뤄진 상태다.
이에 따라 에코폴리스 조성과 조기 분양으로 서충주신도시 건설이라는 방점을 찍을 계획이었지만 충북도의 사업 취소로 물거품이 됐다.
당초 계획대로 30만 자족도시 건설을 위한 동력으로 조성할 계획이었던 서충주신도시 건설이 난관에 부딪힐 우려가 커졌다.
충주시민들의 염원을 져버리는 ‘우(愚)’를 범하지 않도록 충북도가 설득력 있는 대안을 내놓아야 하고 정치권도 마찬가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