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재·보궐선거가 전국 30개 선거구에서 일제히 실시됐다.
국회의원 선거구 중에서는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이 유일하게 재보선 대상이다.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구는 충북 괴산군과 경기 하남시, 경기 포천시 등 세 곳에서 재보선이 치러졌다. 지방의원 선거구는 광역의원 7곳과 기초의원 19곳 등 총 26곳이다.
충청권은 괴산군수와 천안시의회 나·바·마 선거구 등 모두 4곳에서 실시됐다.
이번 재·보선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치러지는 첫 선거인데다 오는 5월 9일 실시되는 대선을 한 달 가량 앞두고 역대 선거 ‘캐스팅보트’ 지역인 충청권 표심의 가늠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에서는 특히 괴산군수 선거에 관심이 집중돼 왔다.
괴산군은 임각수 전 군수의 도중 하차로 김창현 부군수의 군수 대행체제로 전환돼 선장 없는 배가 장기간 운항돼 왔다.
김 부군수는 군민들이 우려하는 군정공백을 최소화하며 괴산군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대행체제 장기화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도 없지 않았다.
괴산군 총 유권자 수는 3만4622명이다. 이중 5697명(16.5%)은 지난 7~8일 치러진 사전투표에서 선거권을 행사했다.
새 당선인은 13일 곧바로 취임식을 하고 괴산군정을 진두지휘하게 된다.
당선인의 임기는 임각수 전 군수의 잔여 임기인 2018년 6월 30일까지로 14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현직 프리미엄을 활용해 연임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이번 보선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
후보들 간 고발과 상호비방이 난무하면서 공명선거 분위기는 실종되고 유권자들의 정치 불신과 혐오증을 키웠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일부 후보의 선거법 위반 행위는 충북도 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돼 검찰에 고발됐다.
또 사정기관은 일부 후보의 비리를 인지해 보궐선거 후 조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여 선거 후유증을 예고하고 있다.
대부분의 군민들도 선거기간 동안 일어난 일들보다 선거가 끝난 후의 법적공방이나 보복성 인사 등에 대해 더 많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괴산군수 당선인은 우선 군민들의 반목과 갈등 봉합에 적극 나서 군민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내야 한다.
타 후보의 공약도 군정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면 받아들여 군 발전과 화합을 위한 군정에 매진해야 한다.
군수의 치적 쌓기식 행사 등을 지양하고 전 군수의 치적으로 인정되는 것도 연장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포용력과 능력, 안목, 리더십이 중요시되고 있다.
탁상행정이 아닌 주민을 배려하는 군정, 확실한 정책과 비전으로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잘 사는 괴산군을 만들기 위해 온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그것이 자신을 선택해 준 군민들에 대한 도리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