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섭 진천군수 취임 1주년

송기섭 진천군수가 지난 설명절 전통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최근 2년간 인구 증가율 전국 군단위 자치단체 중 4위

인구 1인당 지역내총생산 규모 7155만원 ‘전국 최상위권’

‘융·복합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대선공약에 반영 최선

 

 

(진천=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송기섭 진천군수가 14일 취임 1주년을 맞았다.

행정복합도시건설청장 출신인 송 군수는 취임 전부터 중앙부처의 넓은 인맥과 도시계획 및 국토이용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끌어낼 적임자로 기대를 한 몸에 받아왔다.

지난해 4.13 총선과 함께 치러진 진천군수 재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53.63%의 높은 득표율을 기록하며 당선된 송 군수는 ‘행복 가득한 명품도시 생거진천’을 군정목표로 내걸고 인구 15만 명품도시 진천시 건설을 위해 매진해 왔다.

송 군수는 13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난 1년간 군정운영의 소회와 남은 임기동안의 군정발전을 위한 비전을 밝혔다.

 

● 지난 1년간 진천군정을 이끌어온 소회는?

 

군은 전국적으로 주목받고 있을 정도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도시다. 이러한 시기에 지역발전을 위한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지난 1년 동안 군정운영에 매진해왔다.

지난 1년은 선거로 인해 분열된 민심을 봉합하고 소통과 신뢰형성을 통한 지역화합을 위해 노력했던 시간이었다.

또 인구 15만 진천시 기반 구축을 위한 미래지향적이고 효율적인 강력한 행정조직으로 탈바꿈 시키기 위해 이른바 ‘창조적 파괴’를 바탕으로 조직, 제도 등을 일제 쇄신·개편했다.

책임실장제 도입과 미래전략실 신설을 통해 컨트럴타워의 역할을 강화하고 부서간의 협업도 촉진했다. 취임 후 주말과 밤낮도 없이 직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유치, 정부예산확보 등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 결과 인구증가율, 재정자립도, 군민1인당 GRDP(지역내총생산) 등 지역발전 각종 지표에서 전국 최상위권을 기록할 수 있었다.

 

● 군의 인구증가 속도가 무섭다. 평소 인구증가를 위한 3가지요소(주택공급, 일자리창출, 정주여건)에 대해 강조해왔는데 인구 15만 진천시 건설의 비전에 대해 밝혀 달라.

 

군 인구는 3월말 기준으로 외국인 포함 7만5863명이다. 지난 1월에는 약 40년만에 주민등록(순수 내국인) 인구가 7만명을 돌파했다.

군 인구증가율은 도내에서 7년간 부동의 1위를 지켜오고 있다. 특히 지난 2년간 인구가 약 6000명 가까이 증가하며 전국 군단위 자치단체 중 인구증가율 4위를 기록했다.

신척·산수산업단지 분양 호조와 우수기업 유치를 통해 기업체종사자 유입이 늘고 있고 혁신도시에 공급되고 있는 아파트 분양과 함께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혁신도시개발사업을 통해 3만명, 교성지구·성석지구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2만명, 이월면 일대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통해 3만명의 인구증가가 가능하다.

일단 혁신도시 건설이 마무리되는 2020년에는 인구가 10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 증가세가 더욱 가속화 될 수 있도록 우수기업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정주여건, SOC의 확충에 더욱 힘을 쏟을 계획이다.

 

● 진천군의 인구 1인당 GRDP 규모가 7155만원으로 전국 최상위권을 기록했다. 취임 후 우수기업 투자유치에 상당히 심혈을 기울였는데, 향후 계획과 전망에 대해 묻고 싶다.

 

인구 1인당 GRDP는 지역내 고부가가치 산업의 구성비, 즉 우량기업 구성비율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진천의 제조업 비율은 약 70%로 단연 도내 1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0년말 751개였던 제조업체수가 현재 1060개로 증가했다.

취임 후 전략적이고 공격적인 투자유치를 추진을 통해 첨단산업과 우량기업 위주로 기업을 유치해왔다.

지난해 산수산업단지와 신척산업단지의 분양을 100% 완료했으며, 신규 조성중인 송두산업단지도 현재 50%이상 선분양이 진행된 상황이다.

특히 지난해 한 해 동안 한화큐셀코리아와 체결한 1조원대의 투자유치를 비롯해 2조원에 가까운 투자유치 실적을 기록했다. 지속적인 우량기업 유치를 통해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연간 약 2조원 이상의 추가적인 GRDP 상승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4차산업혁명 등 미래를 대비한 생거진천의 비전과 전망은.

 

군 미래 발전상을 나눔과 배려의 휴먼시티, 에너지 대체율이 높은 솔라시티, 녹색가치를 중시하는 그린시티, 미관과 경관을 중시하는 디자인시티로 정하고 지금까지 태양광산업 육성, 친환경도시 육성 등의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왔다.

군과 충북도는 이월면 일원에 4차산업혁명 대응 산업이 집적된 융·복합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대선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 중이다.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로봇 등과 관련된 미래 전략산업이 집적된 국가산단 조성을 통해 진천을 대한민국의 첨단산업을 선도하는 4차산업 혁명의 중심지로 만들어가겠다.

 

● 남은 임기동안의 각오와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올해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 진천군 유치확정과 국비 사업인 스토리창작클러스터 조성 대상지로 선정되는 성과가 있었다.

또 1년간 분주하게 중앙부처와 국회를 오가며 역대 최대인 28개 사업, 297억원의 정부공모사업 예산을 확보했고 올해 시행되는 국가 시행예산 중 군과 관련된 사업에 1199억원을 반영시켰다.

올해는 내년 정부예산 확보 목표액을 3000억원으로 상향하고, 예산확보를 통한 실질적인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지난 1년이 획기적 발전을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변화를 위한 조건들을 만들어갔던 시기였다면 남은 임기동안은 ‘사람 중심의 친환경 미래도시’의 비전을 바탕으로 지역의 놀라운 변화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가겠다.

군민들의 관심과 성원도 필요하지만, 따끔한 충고도 귀 기울여 듣겠다.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군민 삶의 질 향상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교육, 복지, 문화예술 등 행정의 각 분야에서 군민 눈높이에 맞는 명품행정을 펼쳐 나가겠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