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세종연구원 채용특혜 의혹과 관련, 지역 시민단체가 진상규명과 특별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와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세종연구원의 세종연구실 연구원 채용과정에 일부 의혹이 불거진 것에 대해 이같이 요구했다.

대전·세종참여연대는 "최근 시행된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원 채용과정에서 모집공고에 부합하는 다수의 전공자와 경력자가 배제되고 경력이 많지 않은 유사 전공자가 최종 합격했고, 합격한 연구원이 졸업한 대학의 전공학과 선배와 교수가 심사위원으로 제척 또는 기피 등의 조치 없이 참여한 점 등에 논란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대전세종연구원이 내부 규정에 따라 채용절차를 진행했다 하더라도 제기된 의혹들은 채용의 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됐다고 의심할 수준"이라며 "심사와 관련한 모든 자료를 공개해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연구원 측의 자체 규명 노력이 미흡하면 대전시와 세종시가 채용 의혹에 대해 특별감사 등을 해 산하 기관에 대한 관리 감독 권한을 행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전세종연구원은 "내부는 물론 외부 심사위원들도 학자적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를 진행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엄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직원채용을 앞으로도 공정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