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규철 “사업 검토 의구심”…김학철 “사업 재추진해야”
이 지사 “희망 안 보여…사후 대책 마련에 집중”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 의원들과 이시종 지사가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 중단 배경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19일 열린 355회 임시회에서 더불어민주당 황규철(옥천2) 산업경제위원장은 대 집행부 질문을 통해 “매우 짧은 기간에 충주가 경제자유구역에 포함됐는데 사업 검토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포문을 열었다.

황 위원장은 “에코폴리스 사업 예정지를 직접 가보니 지형적으로 문제가 많았다”며 “적합지가 아니면 애초 신청을 하지 말았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어 “사업 예정지 주민은 여전히 원안 추진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사업을 포기하게 된 배경과 대책을 소상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김학철(충주1) 행정문화위원장은 “경자구역 지정 당시 이 지사는 에코폴리스 사업을 두고 충북경제 100년을 이끌어갈 프로젝트라고 평했다”며 “그런 사업을 포기한다는 건 이 지사 혼자만의 아집”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민간출자사는 충북도가 전향적인 자세로 협상 테이블에 나서면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한다”며 사업 재추진을 요구했다.

이 지사는 “경자구역 지정 당시 타당성 조사 없이 개발계획 수립이 상당히 빠르게 이뤄졌고 그 과정에서 미숙한 점이 생겨났다”며 잘못을 인정했다.

이어 “뒤늦게 에코폴리스 입지 여건이 매우 불리하다는 사실을 확인했지만 충주 지역의 강력한 요구에 최선을 다해보자는 생각이었다”며 “하지만 희망이 전혀 안 보여 하루라도 빨리 접는 게 낫다는 판단에 (내가)책임지고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민간출자사가 주주사 간 협약내용 이상의 재정 부담을 요구해 끝내 협상이 불발된 것”이라며 “이미 사업 중단을 선언한 현 시점에서 더 이상의 협상은 불가능하고, 충주시와 시민단체, 주민 등이 요구하는 사후 대책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충주시 중앙탑면 일원에 오는 2020년까지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물류유통 관련 산업 집적지인 에코폴리스를 조성키로 하고 2015년 4월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했다.

SPC는 현대산업개발(38.5%)을 대주주로 충북도·충주시(25%), 대흥종합건설(16.5%), 교보증권(13%), KTB투자증권(7%) 등이 참여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충북경자청에 실시계획 승인 신청을 한 이후 국내외 투자 환경까지 악화하면서 사업이 잠정 중단됐고 결국 지난 10일 이 지사가 직접 사업 포기를 공식 선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