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약 추가 발표…한국당 KTX세종역 쟁점화
안철수 29일 청주 방문…정의당 노동계 중심 지지 확산

국민의당 손학규 상임 선대위원장이 25일 오후 청주시 상당구 성안길에서 시민들에게 안철수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25일 오후 청주시 상당구 성안길에서 시민들에게 심상정 후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19대 대선이 중반전으로 접어들면서 주요 정당이 민심의 바로미터인 충북 선점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각 정당 충북도당은 그동안의 판세 분석에 기초해 전열을 재정비하고 중앙당 지원 유세 등 총력전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후보의 지지도가 상승하면서 안정적으로 국정을 이끌 준비된 후보라는 이미지를 알리는 데 선거운동의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은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 구축 등 기존 충북공약에 더해 북부권 교육복지특구 조성, 오송 잡월드 조성, 중부권 대기환경청 설립 등을 추가로 공약에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용섭 중앙선대위 비상경제대책단장이 26일 청주를 방문, 골목상권 및 소상공인 보호대책도 내놓을 계획이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28일 충북에서 상대적 열세지역인 괴산·충주·제천을 돌며 유세에 나서고, 문 후보도 대선 전 한 차례 더 충북을 방문해 승기를 잡는다는 전략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선거가 초반전을 지나면서 막강한 조직력이 살아나 위력을 발휘하고, 보수민심이 결집해 지지율이 상승 추세에 접어든 것으로 판세를 분석하고 있다.

선거 중반전 프레임을 보수의 홍준표 후보와 진보의 문재인 후보 양자 대결로 끌고 간다는 전략을 세웠다.

KTX세종역 신설 문제가 충북에서 민주당과 문 후보의 약한 고리로 보고 이를 집중 공략 중이다. 지난 24일 충북도당 선대위가 총출동해 기자회견을 열어 KTX세종역 문제를 집중 부각시켰다.

한국당은 25일 민주당에 ‘도민의 알권리 충족과 세종역 논란 종식을 위해 각 당 도당위원장이 참여하는 끝장토론을 제안하고 나섰다.

국민의당 충북도당은 전·현직 지방의원들의 잇따른 영입과 옛 여권과 야권 인사들의 입당 등으로 불모지와 같았던 충북에서 선거초반 기세를 올렸다고 보고 있다.

문 후보와 양강구도를 중반전까지 이어가 막판에 역전극을 연출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주승용 원내대표 등이 25일 음성의 한국고용정보원을 방문해 문 후보 아들의 특혜채용의혹 진상조사에 나서는 등 문 후보에 대한 공격의 고삐를 조였다.

이날 오후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이 청주·보은을 누비며 유세에 나서 분위기를 끌어 올렸고, 오는 29일께 안철수 후보가 청주를 방문해 충북표심을 확실하게 잡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바른정당은 충북에서 도당이나 선거대책위원회 등의 조직을 구축하지 못해 고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유권자들을 직접 접촉하는 선거운동에는 한계가 있지만, 유승민 후보가 TV토론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지지율이 오를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정의당은 전통적인 지지기반인 노동계 등을 중심으로 지지세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지난 17일 첫 유세를 청주산업단지 인근에서 시작한 것도 이 때문이다.

25일에는 중앙 유세단이 청주 성안길, 청주대교 등에서 유세를 펼치며 충북 지원에 나섰다. 이날 유세단에는 청주 출신인 김종대(비례대표) 의원이 동행해 충북표심을 적극 공략했다.<지영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