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재옥 기자)5월 가정의 달 황금연휴를 맞아 청주지역 곳곳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청주고인쇄박물관의 ‘어린이날 문화행사’부터 국립청주박물관의 봄문화축제까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발길을 옮겨 보는 것도 좋겠다.

 

●청주고인쇄박물관 ‘어린이날 문화행사’

청주고인쇄박물관은 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어린이날 문화 행사를 연다.

이날 행사에서는 무료로 납활자인쇄(한지)와 전사인쇄(머그컵)를 체험할 수 있는 이날 행사는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이면 누구나 근현대인쇄전시관 체험실에서 무료로 체험을 할 수 있다.

이날 금속활자전수교육관에서는 오전 10시, 오후 1시 30분·3시 총 3회 금속활자 주조과정 시연이 열려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 직지의 우수성을 알아볼 수 있다.

또 청주고인쇄박물관 광장에서는 충북도내 초등학교 어린이 대상 ‘어린이 동시화전’이 충북글짓기지도회(회장 박종순 복대초등학교장) 주관으로 열려 300여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청주고인쇄박물관 관계자는 “어린이들에게 직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우리나라 문화유산에 대한 긍지를 심을 수 있는 매우 뜻깊은 어린이날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5일은 청주고인쇄박물에서 가족과 함께 문화 행사를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주랜드 ‘가족어울림 한마당 축제’ 개최

청주랜드관리사업소는 5일 ‘가족어울림 한마당축제’를 연다.

어린이회관 3전시관 광장 특설무대에서는 오후 2시부터 드리밍키즈의 댄스공연, 밀키웨이의 전자현악공연, 승리태권도의 태권도시범공연이 펼쳐진다.

또 당일 청주랜드를 찾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가족댄스 경연대회 등 가족참여 이벤트도 진행된다.

2전시관 광장에서는 핸드워시 만들기, 천연염색 체험 등 다양한 공작활동과 아빠와 함께 물풍선 터뜨리기, 민속놀이 즐기기 등 재미있는 가족놀이터도 마련된다.

이 외에도 과거와 현재, 미래의 별자리를 알아보는 천체투영관 별자리체험, 동물먹이주기, 3D입체영화 ‘엄마 까투리’ 무료 감상이 진행된다.

이날 청주랜드는 주변도로의 교통 혼잡으로 인한 방문객 불편을 줄이기 위해 경찰서 및 해병전우회의 협조를 받아 주차 및 교통 안내를 실시할 계획이다.

 

●국립청주박물곤 ‘봄 문화축제’

 

국립청주박물관(관장 한봉규)은 지역대표 문화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13회 ‘봄문화축제’를 3~7일 5일간 개최한다.

‘문화행복! 박물관에서 꿈꾸다'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3일 낮 12시 청소년음악제 '댄스 한마당'을 시작으로 4일 오후 7시 30분에는 ‘봄꽃음악회’ 가수 헤이즈, 비오케이, 유심초를 초청공열린 열린다.

13회를 맞이한 올해의 봄문화축제는 지난 2~3월에 걸쳐 일반인의 공모를 통해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축제 프로그램을 선정했다. 선정된 프로그램을 통해 5일간 마당극, 줄타기, 마술쇼, 뮤지컬 인형극 등 다양한 공연과 영화가 상영될 예정이다.

또 어린이박물관 앞뜰에서는 ‘소장품 주사위 만들기’ 등 전통공예 만들기와 페이스페인팅이 운영되며, 축제기간 중 기획전시실에서는 특별전 '청풍명월의 빛', 문화사랑채에서는 ‘제7회 사진공모전 마주보기 당선작’ 전시가 열린다.

이번 봄문화축제의 모든 관람은 무료다. 대강당 공연의 경우 오전10시부터 선착순으로 관람 입장권을 배부하고 일부 체험프로그램은 소정의 체험료(재료비 포함)를 받는다.

 

●청주에듀피아, 어린이날 즐길거리 ‘풍성’

 

어린이날 청주에듀피아에서 버블‧복화술 공연‧주사위 게임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오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청주에듀피아를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제공하기 위해 청주에듀피아 어린이날 특별 행사를 벌인다.

이날 오전 10시~오후 5시 ‘에듀피아 여행기’라는 테마로 ‘버블 및 복화술 공연’, ‘3D 애니메이션 상영’, ‘대형 주사위 게임’, ‘미션, 에듀마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미션, 에듀마블!’은 어린이날 당일 선착순 300명을 대상으로 어린이들이 청주 에듀피아 구석구석을 돌며 미션을 수행하는 이색적인 보드게임 프로그램이다.

또 모든 미션을 완료한 어린이에게는 다양한 기념품 교환권이 담겨 있는 보물 상자를 제공해 기존과는 다른 이색적인 경험과 체험이 가능하도록 구성할 예정이다.

재단은 에듀피아 방문 어린이와 가족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버블 및 복화술 공연’, ‘대형 주사위 게임’ ‘에듀피아 놀이마당’ 행사와 ‘3D 애니메이션’ 상영도 마련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