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예타 B/C 0.94로 경제성 입증돼…
정치권 충청권광역철도계획 반영 힘모아
옥천군, 상권이탈 부작용등 공청회 예정

충청권 광역철도망 옥천연결 노선도.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대전발 광역철도가 충북 옥천군까지 연결되는 충청권광역철도계획이 구체화 되고 있는 가운데 옥천군이 상권이탈 등 부작용 최소화를 위한 주민 의견수렴에 나선다. 

옥천군은 최근 대전과 충북의 정치권이 대전시 오정역(신설)~대전역~옥천역(20.2㎞)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어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계획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군은 해당노선은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연장사업으로 지역정치권에서 필요성이 제기돼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년)에 반영됐다고 전했다.

더욱이 최근 국토교통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비율(B/C)이 0.94로 나와 경제성도 이미 입증됐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는 계룡∼신탄진을 잇는 사업이다. 대전 도심의 국철을 활용해 도시철도(3호선) 기능을 수행하고, 대전·충청권 광역교통서비스 제공에 목표를 두고 있다.

옥천 연결 노선은 이 사업의 연장 선상에서 출발했다. 대전 도심에서 옥천까지 경부선 철도를 활용해 광역철도망을 추가로 구축하게 된다.

이 사업은 신설되는 오정역을 제외하면 모두 기존 시설을 활용할 수 있어 사업비 부담이 적다는 장점도 있다.

예타조사에 나온 필요 사업비는 총 227억원이다. 충북도와 대전시는 이 중 절반인 97억원만 분담하면 돼 재정부담이 그리 크지 않다.

자유한국당 박덕흠(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이장우(대전 동구)·정용기(대전 대덕구) 국회의원은 지난 3월 국회에서 ‘충청권 광역철도 활성화 및 옥천 연장 동시 개통을 위한 토론회’를 공동으로 열었다.

철도시설공단, 교통연구원, 충북도, 대전시 관계자는 물론 지역 주민까지 대거 참석해 사실상 국토부를 압박하는 행사였다.

이 행사 뒤 국토부는 대전시와 충북도에 추진 의사를 묻는 등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들어갔다.

지역 정치권에선 이르면 내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2년 계룡∼신탄진 구간 개통에 맞춰 열차운행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옥천군은 일단 반기면서도 상권 이탈 등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김인중 옥천군 건설교통과장은 “광역철도가 인구 유입과 아파트 건설 등에 활력을 불어넣고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접근성 향상에 따른 상권 이탈 등 부작용도 적잖이 우려돼 이달 중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과장은 “대전~옥천 간 충청권광역철도망이 연결되면 하루 4800여명의 이용객 편의가 기대된다”며 “타당성 조사에서 열차 2량이 하루 49차례 운행하고 옥천역~대전역 도달시간도 10분 이내로 단축돼 접근성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왔다”고 덧붙였다.

박기윤 충북도 교통정책팀장은 “500억원 이하 사업은 정부의 예비타당성 검토 대상이 아닌 데다 투자 대비 효과가 큰 사업이라서 전망이 매우 밝다”며 “내년 기본계획 수립을 목표로 국토부, 대전시 등과 협의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