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을 뽑는 역사적인 날이 밝았다.
4월 17일 공식선거운동이 개신된 이후 21일간의 열전을 거친 후보들은 8일 자정까지 선거운동을 끝냈다. 이제 유권자의 선택만 남았다.
이번 선거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따른 헌정사상 초유의 조기 대선이었던 만큼 후보들이나 각 정당의 준비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이후에도 한동안 제대로 된 공약집조차 내놓지 못했다. 과거 대선과 달리 굵직한 국가적 아젠다가 전면에 부상하지 못한 데도 이런 이유가 크다.
적폐청산론, 보수결집론, 통합정부론 등 정치구호만 난무했을 뿐 정작 후보 판단의 중요한 기준이 돼야 할 국가 비전이나 정책 능력 등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결과적으로 선거기간 내내 정치공학이 판을 치고 비전과 정책 대결이 실종되다시피 하면서 후보 검증이 미흡한 수준에 그친 것은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행정수도 이전, 경제민주화, 대운하사업과 같은 굵직한 국정 이슈는 물론 ‘747 비전’(연평균 7% 고성장·소득 4만달러 달성·선진 7개국 진입), 줄푸세(세금 줄이고, 규제 풀고, 법질서 세운다)처럼 눈에 띄는 경제공약도 없는, 비전·정책 부재의 빈자리를 네거티브 공세와 인신 비방, 가짜뉴스 등이 채운 것은 개선해야 할 대목이다.
이번 대선은 대통령 탄핵이라는 국가적 불행을 딛고 치러지는 보궐선거이자 조기대선이라서 후보들의 준비도 부족했고 판단과 선택의 시간이 짧았던 만큼 유권자들의 고심도 클 수밖에 없다.
국정농단 사태를 둘러싼 국론분열에다 정치에 대한 불신이 커진 탓에 선거를 코앞에 두고도 투표할 후보를 정하지 못한 유권자가 어느 때보다 많다는 분석도 있다.
선거기간이 짧아 당내 경선과 선거운동이 급박하게 진행되다 보니 유권자들은 후보의 성향과 주요 발언을 기준으로 후보를 골라 후보의 이미지에 따른 감성투표가 이뤄질 가능성도 높다.
후보들이 서로 공약 베끼기를 경쟁적으로 하다 보니 차별성이 없고 유권자들은 이미지를 중심으로 공약의 주인을 판단하게 된다.
실제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 관련 후보들은 하나같이 연금과 수당을 인상하겠다고 공약했다. 소득하위 70% 노인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하는 기초연금을 30만원으로 올리는 방안도 차별성이 없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후보가 없다고 해서 투표를 포기하는 것은 국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누가 당선되든 개표 결과가 국민 전체의 뜻이라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많은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지 못하면 국론은 더 분열되고 사회적 혼란도 커질 수밖에 없다.
아무튼 이번 대선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인 거만큼은 분명하다. 어떠한 기준으로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도 달라질 것이다.    
투여 참여야말로 대한민국의 주인임을 나타내는 참다운 국민의 모습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이번에 보여줘야 한다.
반드시 투표에 참여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로 세우고 정치 문화를 개선하는 주역이 돼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