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4차 산업혁명특별시’·세종 ‘행정수도 완성’
충북 ‘중핵 경제권’·충남 ‘대한민국 새로운 미래’
충청지역 공통 2건 등 32대 공약 제시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19대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당선됨에 따라 문 대통령이 제시한 충청권 공약이 제대로 추진될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1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선거공약서에 충청권 광역철도망 2단계사업 조기 추진과 충북선·중앙선을 연계한 국가 X축 고속철도망 구축 등 지역상생 공통공약 2건 등 32개(대전·충북·충남 각 8건·세종 6건)의 공약을 담았다.

이 같은 공약을 제시한 문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부푼 꿈을 안게 됐다.

문 대통령은 이번 대선에서 대전지역 공약으로 가장 첫머리에 ‘4차 산업혁명특별시 육성’을 내세웠다.

그는 공약발표와 여러 차례 유세에서 “스마트 융·복합 첨단산업과학단지와 최첨단 스마트시티 실증화단지를 만들어 대전을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 육성하겠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대전시도 대선공약 발굴에 나서면서 ‘4차 산업혁명특별시 육성’을 우선적으로 강 당 후보들에게 건의했다.

대전시는 유성구 대동·금탄동 일원 256만㎡에 ICT기반의 ‘스마트 융복합 첨단산업단지’와 원도심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실증화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염원하는 세종시민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새 정부 핵심 과제 중 하나인 ‘국토균형발전’의 상징으로 여겨지는데다 노무현 정부가 못다 이룬 꿈을 현실화할 적기로 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선거운동 기간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육성하겠다”고 강조, 행정중심복합도시 착공 10년·세종시 출범 5년을 맞은 올해를 시작으로 현안이 순항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분원 설치와 미래창조과학부·행정자부 등 정부부처 이전 추진과 세종~서울 고속도로 조기 완공 등이 문 대통령의 세부적인 실천 목표다.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은 ‘중부권 중핵경제권’으로 집중 육성된다.

문 대통령은 충북지역 제1공약으로 ‘충북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 구축’을 내놨다.

이 사업은 바이오분야 인프라 구축 최적지인 충북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330만㎡ 규모의 오송3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 충주 당뇨바이오 특화도시, 제천 천연물 종합단지 등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개항 20주년을 맞은 청주국제공항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거듭난다.

문 대통령은 청주공항 활주로(2744m)가 짧아 미국·유럽 등 장거리노선 운항이 어렵고 지난해 누적 이용객이 270만명에 육박한 점을 감안해 활주로 연장을 포함함 국제선 터미널 신축과 노선 다변화 등을 약속했다.

충남지역 대표공약은 융합 R&D연구센터 설립·기업연구소 직접단지 조성, 기업통합지원센터 설립·기업관련 서비스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긴 ‘천안·아산KTX 역세권을 R&D집적지구’로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경제적 효용성 문제로 막바지에 선정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추진’과 공약서에 배제됐던 ‘석탄화력발전소 미세먼지 대책 마련’도 포함됐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확대간부회의에서 “앞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새 정부와 새 대통령에게 맞춰 내년도 정부예산과 대선공약 사업, 건의했던 공약 외에 추가로 후보자들이 발표했던 것들도 다 파악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 충청권 공약

▶대전

4차 산업혁명특별시 육성

공공어린이재활병원·대전의료원 건립

충남도청 이전부지 창조산업단지 조성

대전권 연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

도시철도 2호선트램건설 조기착공 지원

대전교도소 이전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설립

▶세종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 완성

세종~서울 고속도로 조기 완공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조성 추진

정밀·신소재산업 중심 국가산단 조성 추진

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

국립 행정대학원 설립 지원

▶충북

충북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 구축

태양광기반 에너지산업클러스터 육성

청주공항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 확장

충주호~미호천 친환경국가생태·휴양벨트 조성

중부권 잡월드(JOB WORLD) 건립

중부권 대기환경청 설립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교육·체험·연구) 조성

▶충남

천안·아산KTX역세권 R&D집적지구 조성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서부 내륙권 광역관광단지 조성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개발 지원

충남 서해안 해양산업 육성

미래기술융합센터·테스트베드 구축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건설 추진

서산~울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추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