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청주시 제안노선 '검토대상 아니다' 발표 소식에…
유치위, 북대전협·천안북면협·충북민간단체 힘모아 당위성 개진

지난 5.9대선에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로 출마했던 홍준표 전 지사가 청주를 방문했을 때 '제2경부고속도 청주남이분기점 유치위원회' 김현문 집행위원장이 대선공약의제로 채택해 줄 것으로 요청하는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동양일보DB>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속보=서울~세종고속도 청주경유를 추진하고 있는 ‘제2경부고속도 청주남이분기점(동세종) 유치위원회’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청주시의 제안 노선을 검토대상에서 배제한데 대해 안타까움을 토로하며 ‘제3자 민자 제안공모’ 전까지 노선 재검토의 당위성을 지역 민간단체와 공조해 개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16일 2면

유치위는 북대전협의회와 천안북면협의회가 25만 세종시민만을 위한 서울~서세종IC 노선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노선 재검토 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만큼 충북 도내 이·통장협의회와 남녀 새마을지도자협의회 등 다수 직능단체와 청주경유 운동을 벌여 나가겠다고 18일 밝혔다.

유치위는 국토부가 서울~세종 고속도 민자 유치 구간인 안성~세종 구간의 민자적격성 심사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한 만큼 KDI에도 국토부의 기존 노선안의 부당성을 알리는 협조 공문을 지난 4월 23일 발송한데 이어 지난 1일 지식경제부 등 중앙 유관부처에도 민원을 제기해 회신을 기다리고 있다.

유치위는 서울~세종 고속도의 모태인 제2경부고속도의 신설 취지는 경부고속도와 중부고속도를 이용하는 3000만명이 교통정체로 불편을 겪고 있어 각종 소모적 비용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한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의 의견을 들어 GS건설이 당초 국토부에 제안한 노선은 이런 취지에서 벗어나 세종시민과 세종시로 출·퇴근하는 중앙부처 공무원들만의 도로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유치위는 더욱이 GS건설이 지난 1월 12일 제안해 국토부가 당초 발표한 노선안에는 동서4축을 연결하는 공주~청주 남이분기점~상주 고속도로의 연계성이 포함되지 않아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유치위는 GS건설이 설계한 안성~서세종 구간 노선은 세종시만을 위한 것으로 경기, 충청, 영남, 호남을 모두 아우르는 균형발전 노선과도 거리가 먼만큼 재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노선은 도로법이 정한 해당 지자체 주민들의 의견수렴과정이 생략된 만큼 절차상 하자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현문 유치위 집행위원장은 “민자투자유치법에 의거 ‘안성~세종~진천~청주통과~남이분기점~동세종IC’ 노선에 대해 국토부가 재검토해 주길 바란다”며 “세종시의 주장처럼 서울~서세종IC 구간을 채택할 경우 차후 대전~당진 간 고속도와 연결해 호남고속도로로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