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을 ‘시천기화侍天氣化’의 인문학으로 새밝힘 한다

김태창 동양포럼 주간은 지난 19일 동학농민혁명 123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기조강연을 했다. <사진·최지현>

동학농민혁명 123주년 기념 학술대회(주최 청주시, 주관 동학학회·충북대 중원문화연구소)가 지난 19일 오전 10시 충북대 개신문화회관 1층에서 ‘동학의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 1894년 동학농민혁명과 충청도 청주’를 주제로 열렸다. 이날 김태창 동양포럼 주간이 기조강연을 했다. 강연은 동학농민혁명의 새밝힘인 동시에 동양포럼이 지향하는 바와도 상통하고 있어 그 내용을 요약,정리해 싣는다.

<편집자>

 

여러분, 충청북도 청주시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그리고 우리 겨레의 역사에서 처음으로 명분과 실천이 아우러지는 형태로 발동되었던 민중이 주도하는 영혼의 탈영토화·탈식민지화 운동을 겨레와 나라와 누리의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간다는 뜻과 얼로 새밝힘 하는 학술대회를 충북 청주에 있는 충북대학교에서 개최하게 된 것을 아주 뜻 깊고 귀한 계기로 여깁니다. 그래서 이 모임에서 기조강연 하게 된 것을 아주 기쁘게 생각합니다. 영혼의 탈영토화·탈식민지화는 제 스스로가 지난 30년 동안 나라 밖에서 줄곧 전개해 왔던 공공하는 철학대화 운동의 핵심주제였으며 그것의 사상적·철학적 연원을 동학의 철학·사상·운동에 연결시켜 왔던 저 자신의 개인적인 신념과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청주에서 살았고 여러 훌륭한 스승님들의 가르침을 받아 기본적인 인간형성이 이뤄졌습니다. 특히 젊은 시절 약 30년 동안 충북대에 몸을 담고 젊은 세대들과 함께·더불어·서로 미래의 새로운 길을 열어가는데 온 힘을 쏟았던 것이 저의 너무도 소중한 이력으로 남아 있습니다.

충북대의 건학정신은 ‘개신(開新)’입니다. 한문 그대로 해석하면 ‘새로운 차원, 지평, 세계를 연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라틴어로 ‘Nova Aperio’라고도 표현했습니다. ‘새로운 길을 연다’는 뜻입니다. 이미 열려 있는 길을 잘 살펴보고 막힌데가 있으면 새로 연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더 깊은 뜻은 아직 길이 없는 곳에 새로 길을 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때의 젊은 학생들과 함께 윤동주의 ‘새로운 길’이라는 시를 읊으면서 좋아했던 기억이 새삼 떠오릅니다.

“내를 건너서 숲으로 /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 어제도 가고 오늘도 갈 / 나의 길 새로운 길 // 민들레가 피고 까치가 날고 / 아가씨가 지나고 바람이 일고 //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 오늘도... 내일도... // 내를 건너서 숲으로 //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저는 1989년 12월 31일 일본 도쿄로 갔습니다. 1990년 1월 1일부터 일본인 학자들과 사상과 철학과 문화의 새로운 길을 열어보자는 심산이었습니다. 그때까지는 주로 서양에 가서 배우고 깨달은 것을 한국에 돌아와서 충북대 학생들에게 전하고 그들과 함께 인식과 실천을 공유함으로써 우리고장과 우리나라와 우리겨레의 오늘과 내일의 보다 나은 삶을 이뤄 나가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는 바가 있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그런대로 뜻있는 삶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속에서는 무언가 미흡하고 답답하고 안타까움이 더해가기만 했습니다. 나이 오십이면 마음의 안정을 찾을 때도 되지 않았느냐는 말들을 들었지만 왠지 견딜 수 없는 좌불안석의 상태가 매일 계속되어 급기야 과거와 현재를 일단 접고 오직 미래에 모든 것을 걸고 별로 인연이 없는 곳에 가서 안면도, 학연도, 지연도 없는 낯선 사람들과 새로운 길을 열어보기로 작정했습니다. 충북대의 건학정신이 어느새 제 자신의 개인적인 삶의 바탕까지 스며들어서 이제 남들이, 그리고 스스로가 열어놓은 길을 따라서 그냥 걸어가기만 하는 것에 권태와 피로를 느끼고, 신도 안나고, 흥도 일어나지 않았던 거지요.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꿈에 젖어 있었고 시류에 역행하는 철부지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자리가 아무리 소중하고 안락하더라도 그곳에 머무르고 안주하기를 원하지 않은 것은 그때나 지금이나 마찬가지 저의 떠돌이=노마드 기질이라면 그것 또한 저의 운명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엉뚱한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우선 철학에 새로운 길을 열어보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본이라는 낯선 나라에서 일본의 지성과, 지식과 학문을 대표한다는 도쿄대학에서, 일본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엘리트를 제일 많이 배출했다는 도쿄대학 법학부에서, 그들로부터배우는 것도 아니고 그들에게 가르치는 것도 아니고 그들과 함께 더불어 서로 진지하고 활발한 대화를 하고 공동(共?=힘을 합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 함)하고 개신(開新=새로운 길을 열고 깊은 뜻을 새밝힘)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특히 ‘개신한다’는 쪽에 힘을 기울였습니다. 처음에는 한국사람과 일본사람이 함께 더불어 서로 마을을 열고 대화를 한다는 것 자체가 어려웠습니다. 일본인 쪽에서 보면 대부분의 한국인이 배우러 오는 사람=유학생 이었기 때문에 자기들이 가르친다는 의식이 습관화된 형편이었고 어쩌다 특별한 경우에 일본인 학생들에게 특수분야에 관해서 한국인 전문가가 가르침을 주는 일도 아주 없지는 않았지만, 함께 더불어 서로 배우고 가르치고 새로운 길을 열어간다는 체험, 경험, 증험이 없었기 때문에 시행착오도 많았습니다. 그런대로 성과도 있어서 애초에는 2~3년정도 해볼 계획으로 시작한 일이었는데 어느새 26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여러 차례 명칭 변경이 있었지만 결국 공공(하는)철학 교토포럼이라는 공식명칭으로 낙착됐고 누군가가 자기 혼자서 생각하고 그 생각을 다듬어서 세상에 내놓는 철학 -자가철학· 사제철학·사(私) 철학-도 아니고 어떤 제도권에서 공인된 철학- 제도철학, 관변철학, 공(公)철학-도 아닌 새로운 철학 -개개인의 일상생활이 구체적으로 영위되는 생활세계에서 사(私)와 공(公)의 사이를 잇고 맺고 살리는 철학 -공공(公共)하는 철학을 낳고, 기르고, 키워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주로 영어권에서 유학·수련·연구·교수했던 분들이 주축이 되어 소위, 선진공공사상을 번역·수입·적용하는 단계가 있었고 그 다음에는 중국에 가서 수학·연구·교수했던 분들이 중심이 되어 중국적 공사관을 소개·소화·음미하는 단계를 거쳐서 일본사상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서 일본사상사를 재조명하는 가운데서 일본적 공사인식을 재정립하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들 자신도 확실하게 인식하지 못했던 점을 새삼 알게 되었다는 사실에서 학계에서뿐만 아니라 언론계나 사회전반에 그 영향이 적지않았습니다. 명문대학에 공공철학 강좌가 설치되었고 공공철학을 필수로 하는 인문사회계 대학원이 신설되었으며 새로 개발된 어휘나 사고방식이 정치 지도자들의 발언에도 자주 나오게 되었고 제 자신이 개인자격으로 국가공무원 교육과정에 특별강사로 초청받아 각급 공무원들과 진지하고 솔직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그 결과가 행정기관의 공적 매체를 통해서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는 가운데 제 자신이 한국인이기 때문에 그리고 그때가 바로 배용준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겨울연가’ - 일본에서는 ‘겨울의 소나타’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음-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일본 여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저의 일본인 친구 학자들도 부인들의 강요에 할 수 없이, 또는 자진해서, 정기적으로 방송되는 겨울연가를 보면서 그야말로 일본사회가 한류에 휩싸였던 시기이기도 해서, 한국과 일본의 관계개선을 위한 인식조정과 실천과제가 전에 없이 중시되었기 때문에, 한일간의 학자중심의 공공찰학 대화가 추진·유지·발전되었습니다. 그 과정을 통해서 한국적 공공인식과 공공실천의 문제도 재인식·재정립·개선발전의 모색이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편으로 미국과 유럽 여러나라를 돌면서 그쪽에서의 공공논의를 섭렵·선별·정리하고 일본과 중국 그리고 그 이외의 이른바 제 삼세계의 나라들을 돌면서 그 쪽의 형편을 살펴보고 나서 얻은 인식지도에서 한국적 공사인식의 현주소를 가늠하고 그 발전 가능성과 장애요인을 가려보았습니다.

그러는 가운데 제자신의 개인적인 견해에 불과하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는 동시에 우리 모두의 공통과제 중 대단히 중요한 일환으로써 우리의 철학, 우리의 사상, 우리의 역사적 체험 등을 다시 한번 근본에서부터 살펴보고 거기서 세계와 더불어 공감할 수 있는 공공인식과 공공실천의 기본과제를 도출할 필요와 그 중요성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때로는 고독한 고뇌 가운데서 암중모색하였습니다. 때로는 함께하는 귀중한 동료들의 충언과 제안에 격려와 위로와 활력을 얻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에 이르는 동안에 잠정적으로 깨달은 바를 요약해서 제시해 보겠습니다.

첫째로 우리 나름의 공공인식과 공공실천의 기본과제는 중앙(=서울)에서 누군가가 또는 어떤 집단이 규정해서 지방에 하향 전달하는 식으로 정립, 보급, 확인하는 방법으로가 아니라 지방간 상생의 인문학적 상상력의 상극·상화·상생의 역동적 발전·향상·성취의 과정을 통해서 형성·개선·성숙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우리 나름의 공사인식과 실천과제는 현재 세대위주로 현재 세대의, 현재 세대를 위한, 현재 세대에 의한, 공공인식과 공공실천의 일방적 중시경향을 탈피해서 세대간 상생의 인문학적 상상력의 상극·상화·상생의 역동적 발전·향상·성취의 과정을 통해서 형성·개선·성숙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셋째로 우리 나름의 공공인식과 공공실천은 제도권이 주도하는 제도지, 관이 주도하는 관지(官知), 전문가 집단이 주도하는 전문지에 편향 의존하는 구태에서 벗어나 생활세계에서 자생하는 생활지, 시민이 주도하는 민지(民知), 한사람 한사람의 생명을 존중하는 생명지를 밑바탕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나름의 공공인식과 공공실천을 서양이나 일본이나 심지어 중국에서도 공공성이란 무엇인가를 인식하는데 지나치게 편중돼 있는데 비해서 역사적 체험으로써나 현재의 과제의식으로써나 공공성이란 무엇인가를 어느 정도 알았다고 해도 그것을 일상생활이나 업무수행을 통해서 실지·실행·실천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지 않느냐는 문제의식이 있어서 공공(인식의) 철학에서 공공(하는)철학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깨달음에 더해서 우리의 지성사, 사상사, 생활사를 심층성찰 해본 결과의 하나로 동학이 가진 뜻 깊은 현실개신성(現實開新性)을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동학의 내재적 심층이해는 그 동안 정말 각고의 노력으로 그 정수를 밝혀내고 그것을 다른 많은 관심 공유자들에게 이해 가능한 형태로 제시했던 선배학인들의 업적을 존중하고 그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특히 오늘 모임의 주제인 동학농민 혁명의 역사적 사실과 역사적 의의에 대한 역사학적 연구에 대해서는 여러 전문가들의 실증 연구의 성과에 기대를 걸기로 하면서 저는 농민혁명에까지 이를 수 밖에 없었던 동학의 사상적·철학적인 뜻과 얼을 새밝힘 해보자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청주에서 이 모임을 갖게된 취지를 제대로 살리는 길이 될 것이라고 제 자신이 개인적으로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개신의 도시 청주에서 있음직한 일이 아니겠습니까?

이제까지 말씀드린 것을 전제로 하고 그 터전 위에서 제자신의 개인적인 소견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마는 오늘의 우리 젊은 세대가 ‘이게 나라냐?’라고 소리 높이 외치고 ‘헬조선’이라는 자조적인 자기의식, 자국인식, 세상인식으로 스스로와 함께하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는 현실상황에 대해서 그것의 형성과정과 거기서 빚어진 결과에 대한 책임의 일단을 자책할 수밖에 없는 기성세대의 일원으로써 간절한 심정으로 함께 ‘이게 나라라는 거야’라고 말할 수 있고 당장 ‘파라다이스 조선’까지는 가지 못한다고 해도 거기로 가는 새 길을 함께·더불어·서로 열어나가자고 호소하고 지방과 세대가 함께하는 희망을 키워 보다 나은 미래를 함께 꿈꿀 수 있는 철학을 세워나가자고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그런 입장과 견해와 취지에서 오늘 이 자리에서 저는 여러분과 함께 동학을 개신하는데 필요한 인식과 실천의 토대구축과 방향전황의 사안(私案)을 말씀드리고 여러분과의 화쟁회통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면 더 없이 큰 기쁨이 될 것입니다.

다시 말씁드립니다마는 이것은 어디까지 제자신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그동안 일본을 거점으로 세계를 상대로 함께 전개해온 공공하는 철학 교토포럼을 통해서 통산 26년간 2000명 이상의 일본 국내외의 전문가, 사회지도자, 민간인, 경영인, 관료, 학생들과 대화, 공동, 개신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에 때로는 제 자신이, 때로는 동학의 전문가를 모시고 함께 공구공론(公究共論)했던 문제 관심을 다시한번 제 나름대로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구태어 말할 필요도 없는 일입니다만 모든 것은 여러분의 기탄없는 반론·이론·신론·반박·비판·변경에 활짝 열려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동학을 ‘시천기화’의 인문학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오늘과 내일의 시대적, 상황적 요청에 능동적으로 적정대응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발상전환의 핵심만을 추려서 제시하려고 합니다.

 

1. 동학의 ‘동(東)’은 서학의 ‘서(西)’와 대비되는 것으로부터 개념전환을 해야 합니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서’를 중심으로 잡고 그것과 비교, 대조, 평가하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동이(東夷)를 동쪽 오랑캐로 해석하고 그것을 한국 또는 한국인으로 폄하하는 것으로 중국인은 물론 한국인까지 자조적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는 것도 그와 같은 의미 이해 때문입니다. 저는 그동안의 경향이 그렇게 흘러온 것도 그와 같은 의미 이해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동안의 철학대화를 통해서 체득한 바가 있습니다. 그것은 ‘동(東)’이란 중심부(세계적으로나 일국 내로나)에 의한 주변부의 영토화·식민지화(정복, 동화, 평정)에서 벗어난 외각지대를 중심부적 발상으로 규정, 차별, 폄하한 것입니다. 그러나 ‘동(東)’의 독자적 자리매김과 뜻매김을 새밝힘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그 글자 모양이 나무사이에 떠오르는 햇빛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십시오. 새로운 빛=차원=지평=세계=미래가 열리는 쪽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東)’이란 서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것이 태동, 태생, 성장, 성숙 할 수 있는 역동성이 고밀도로 농축되어 있는 지역이라는 뜻으로 해석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생각입니다. 서세동점 하던 시대상황에서도 서(중국이나 서양)의 식민지화에 맞서서 끝까지 저항했고 압도적인 물리력으로 말미암아 정복, 동화, 평정된 와중에서도 민족의식의 최심층에 잠류하고 있다가 때를 만나면 집단적으로 폭발하곤 했던 탈식민지화의 운동에너지가 저장된 현장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우리겨레와 우리나라의 지철학(地哲學)적 위상을 냉엄하게 새겨볼 필요가 있음을 여러번 직감했습니다. 중국의 철학적 동력은 ‘문화(文化=文德感化=문화의 힘으로 주변 세계와 거기서 사는 인간들을 감화시킨다)력에 의한 ’중화화‘로 나타나고 일본의 철학적 세력은 ’습합(習合=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일체의 것을 취사선택해서 철저하게 자기것으로 바꿈)‘에 의한 ’일본화‘로 표출되는데 그 사이에 놓여져서 중국 쪽의 외향적 동화력과 일본 쪽의 내향적 흡수력을 동시에 중화 조절하면서 독자적 정체성을 확보, 유지,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것은 대국이나 강국의 논리와는 다른 중간국의 생존전략을 역사적 체험을 통해서 체인, 체득, 체화 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중국의 ‘문화’와 일본의 ‘습합’과는 다른 우리 나름의 내외조정의 철학적 원동력은 무엇이겠습니까? 한참 동안 고심한 끝에 깨달은 것은 신라말기의 최치원이 비슷한 지철학적 위기상황에서 생각해낸 우리 고유 사상으로써의 풍류도의 핵심지향으로써의 ‘포함삼교’와 ‘접화군생’을 오늘과 내일의 시대상황에 맞추어서 새밝힘 하는데서 도출될 수 있다는 자각, 각성, 인식입니다. 제 나름의 재해석은 ‘포함삼교’를 ‘삼차원상관연동적 상상력’으로, 그리고 ‘접화군생’을 ‘활명연대(活命連帶)적 상상력’으로 새밝힘 한다는 것입니다. 삼차원 상관연동적 상상력이란 모든 이원대립적 분쟁상태를 그 사이로부터 양쪽을 함께 살리는 길을 찾아 거기서 스스로도 살 수 있는 새차원, 새지평, 새세계를 열어간다는 것이 기본인 전략적 구상력을 말하는 것이며 그것을 종래의 ‘공(公)’=전체주도의 사상, 철학 문화와 ‘사(私)’=개인중심의 사상·철학·문화와의 극단적 이분대립상황에서 오는 폐단, 병리, 모순을 그 사이로부터 공사공진화(公私共進化)를 제대로 이루도록 한다는 뜻에서 개신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접화군생’에 관해서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체험, 경험, 준험, 효험의 과정을 거쳐서 터득한 바에 의하면 중국의 ‘문화’와 일본의 ‘습합’에 직접 대비되는 한사상, 한철학, 한문화의 근본적 지향은 ‘접화’라는 것이며 거기서 빚어지는 결과가 ‘군생’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타자와 자기가 만나게 될 때 자기에 의한 타자의 동화, 회수, 통합도 아니고 그렇다고 타자에 의한 자기의 동화·회수·통합도 아닌 새로운 차원·지평·세계를 엶으로써 타자와 자기가 함께, 더불어, 서로 살리고 사는 길을 찾는다는 것입니다. 자기 중심적 생존사고를 자타상생적사고로 바꾼다는 사고전환으로 새밝힘 한다는 것입니다.

만남이 타자말살의 계기나 자기소멸의 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자타상존(自他相存)을 통해서 자타상화, 상생, 공복(共福)의 새로운 세계를 열어간다는 뜻에서 개신한다는 것입니다.

2. ‘시천(侍天)’은 일단 ‘시(侍)’와 ‘천(天)’으로 따로따로 떼어서 각각의 뜻을 살펴보고 그것들을 다시 합쳐서 그 깊은 뜻을 새밝힘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는 ‘모시다’라는 우리말을 한자로 표기한 것입니다. ‘모시다’라는 것은 신분이 높은 분이나 내게 귀하고 소중한 분을 극진히 대접하고 그 뜻을 이루도록 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천’은 하늘인데 인격적으로 이해할 때는 하늘님, 하느님, 하나님이 되며 비인격적으로 파악할 때는 지기(至氣) 즉 가장 순수하고 가장 생명력이 충만한 기-원기(元氣), 영기(靈氣), 생기(生氣)를 뜻합니다. 저는 이때까지의 종교적 의미 해석에서 생명론적 재해석으로 해석전환을 감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자신의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 드리면 근원적, 내재초월적 생명력, 생명에너지의 눈뜸이며, 깨달음이고 그것의 기질화, 체질화, 습관화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하면 개개인의 개체생명- 인간만이 아니라 우주만물을 똑같은 생명현상으로 보는 입장에서는 개개물의 개체생명-을 바쳐주고 지켜주고 어느 기간이 지나면 나중에는 거기로 돌아가도록 마련돼 있는 보다 큰, 보다 근원적인 생명- 우주생명이라고 부르도록 함-의 역동적 임재를 체감, 각성, 인식하고 그것을 타인, 타자, 타물과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나도 너도 그도 그녀도 모두가 하늘=우주적·근원적 생명에너지를 속 깊이 모시고 있는 존재라는 뜻에서 상호존중이 필수불가결이며 우주적, 근원적 생명에너지를 분유(分有)·공유(共有)·공육(公育)하고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평등=무차등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자타가 함께 더불어 서로 경천(敬天), 경인(敬人), 경물(敬物) 해야 할 근거가 도출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경(敬)’이란 다름 아닌 지극한 마음으로 정성껏 모신다는 뜻에 다름 아니기 때문입니다.

동학과 만남이전의 공공하는 철학은 한마디로 ‘공사공공(公私公共)’의 철학이었다면 동학과의 만남으로 새밝힘된 공공하는 철학은 한마디로 ‘천인공공(天人公共)’의 공공하는 철학이라고 이름 지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천’이란 다름 아닌 ‘천인공공’으로 새밝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이제 ‘기화(氣化)’를 새밝힘 할 차례입니다. 기화도 ‘기(氣)’와 ‘화(化)’를 따로 고찰한 다음에 다시 합쳐서 그 뜻을 새롭게 심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기(氣)’인데 그것은 앞서도 언급된 바와 같이 근원적 생명력, 생명에너지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개체 생명의 근원적 생명에너지와 우주생명의 근원적 생명에너지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저는 거기에 보태서 개체적·근원적·생명에너지와 우주적·근원적 생명에너지를 그 사이에서 때로는 상극하고, 때로는 상화하고, 때로는 상생하는 매개적·관계 형성적 생명에너지를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서양의 여러 언어의 어원학적 고찰의 결과를 상고해보면 기=공기=영 또는 혼 또는 영혼=호흡=생명에너지라는 의미연관이 확실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어느 때 어느 분야의 인식패러다임이 주도적 위상을 차지하고 있었느냐에 따라서 그에 상응한 해석이 다른 해석보다 인식적 우위에 서는가가 영향을 받았고 그것이 줄곧 변화되어 왔다는 사실을 감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화라고 하면 영화(靈化=이성 또는 지성·감성·의지를 함께, 더불어, 서로 아우르는 근원적 생명에너지로서의 영성을 활성화·생활화함)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인간변혁, 사회변혁, 세계변혁의 원동력을 인간주체의 이성이나 감성, 의지에 관련지어서 이해, 파악, 주장했던 종래의 변혁이론에서 인간과 만물이 공유하는 근원적 생명에너지로서의 ‘영성(靈性)’ 동원의 적정화·적합화·시중화(時中化)를 가장 중요시하는 변혁이론으로의 근본전환을 뜻하는 말로도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제 자신의 문제관심과 결부시켜서 말씀드리면 동학은 민중의 근원적 생명력=영성을 최적동원(最適動員)함으로써 개인적·민족적·국가적 영혼의 탈영토화·탈식민지화를 겨냥하는 데서 새로운 공공인식과 공공실천의 개념정립과 실천방향의 재조정을 시도하는 민중철학 대화운동이라고 뜻매김하려는 것입니다.

저 자신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종래의 반침략·반봉건의 민중궐기에서 한발짝 전진한 의미부여라고 생각합니다.

 

4. 원래 우리의 고유사상, 철학, 문화의 근저에는 ‘화(化)’가 핵심적 지향(志向), 정향(定向), 향향(響向)으로 끈질긴 저류를 이루고 있어왔습니다. 우리의 건국신화에도 ‘원화위인(願化爲人=간절히 바라건데 사람이 되고 싶다는 것)’이라든가 ‘재세이화(在世理化=이 세상이 하늘, 땅, 사람의 이치에 따라 제대로 좋게 바뀌어지도록 함)’가 중심가치로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까? 지금 젊은 세대가 ‘이게 나라냐?’고 절규하고 있습니다. 제 나라를 두고 ‘생지옥’이라고 말하고 ‘한국을 떠나고 싶다’는 제목의 책이 널리 읽히고 많은 젊은이들에게 공감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라의 모습이 바뀌어야겠지요. 그렇지 않습니까? 나라는 우리세대만의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가 이어야할 세대간 공공물=공공재=공공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 세대의 인식, 의식, 지식으로는 그런대로 살만하다고 해도 다음세대의 입장, 처지, 관점으로는 못살겠다면 그 차이, 격차, 모순을 세대간 공평성, 공정성, 공명성의 균형있는 판단으로 세대간 상생쪽으로 변경, 변혁, 개혁해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실행에 옮겨야 할 책임이 제일차적으로 기성세대 쪽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그런데 특히 동학에서는 이점에 착안해서 ‘개벽(開闢)’이라는 말을 썼고 그것도 ‘다시 개벽’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일본인 학자들과의 대화에서 알게 된 사실인데 일본에서는 ‘개벽’이라는 말은 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개벽’이란 일본이라는 나라가 처음 세워질 때 아마테라스여신(天照大御神)에 의해서 성취된 위업으로 기억할 뿐 그 이후에는 그 어느 누구도 개벽을 생각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일본인들의 사상, 철학, 문화의 기조음으로 계속되어오고 있습니다. 그것이 그들 나라의 모습이며 기본틀이기도 합니다. 그것이 소위 만세일계의 천황제에 의해서 변함없이 보존되어 왔습니다.

우리의 역사에서도 어쩌면 조선의 초석을 다진 정도전(鄭道傳·1337~1398=이씨 조선의 개국공신 ‘조선경국전’의 저자)이 생각하고 제시했던 ‘공천하국가(公天下國家)’의 구상을 일종의 개벽적 사건으로 정당화하고 나서 그 이후에는 필요에 따라 개혁까지는 허용하되 ‘개벽’은 금기시했던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숱한 정쟁(政爭)이 있었고 그때마다 개혁이 거론, 실지되었지만 개벽이라는 어휘로 최재우가 그리고 동학운동이 명시적으로 제창할 때까지는 역사의 무대에 뚜렷한 모습을 갖추고 등장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것은 하늘을 바꾸고 땅을 바꾸고 사람을 바꾸어서 새로운 하늘과 새로운 땅과 새로운 사람이 새롭게 어우러지는 총체적 개신을 의미하기 때문에 쉽사리 입에 올리거나 쉽게 시작할 수 잇는 일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5.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는 이대로는 안된다는 세대간, 지방간, 계층간, 분야간 공통인식이 널리 펴져있는 것 같습니다. 세대간, 지방간, 계층간, 분야간 행복격차, 희망격차, 기회격차가 너무 심하다는 현실인식이 팽배하고 있습니다.

지방은 중앙의 식민지와 같은 위치에 놓여있고 장래세대는 기성세대의 과도한 이기주의에 의해서 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리고 지도자와 대중은 극심한 동상이몽에 집착할 뿐이며 태어날 때 금수저를 가질 수 있었던 인간들은 세계적 수준의 호사를 만끽하는데도 불만으로 가득 차있는데 흙수저를 가지고 태어난 인간들에게는 보다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최소한의 희망도 가질 수 없는 절망상태에서 벗어날 길이 안보인다는 것이 현실상황입니다. 적어도 대다수의 젊은 세대의 현실인식입니다. 그래서 다시 개벽이 필요하다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물질개벽이 필요하다는 것은 몇십년전에 제창되었던 시대선언이었습니다. 정신개벽이 필요하다는 시대선언이 최근에 나왔습니다.

그렇지만 제 자신의 개인적인 감각으로는 앞선 두가지 개벽에 보태서 생명개벽, 생활개벽, 생업개벽이 필요합니다. 특히 겉으로 보이는 체격이나 용모나 성격은 지난날에 비해서 월등하게 개선, 개량, 개진된 것 같습니다만 기본적인 생명력, 생활력, 생업력은 약화, 퇴화, 열화(劣化)된 것 같이 느껴지는데 저만의 착각입니까? 그리고 그렇게 된 개인적, 정치, 사회, 문화적 원인이 기성세대의 무책임, 무감각, 인식부족에서 연유한 점이 적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저만의 과잉자책입니까?

세계를 다니면서 여러 나라의 다양한 세대간, 지방간, 계층간, 분야간 공공하는 철학 대화운동을 전개해 오는 가운데서 절실하게 체감하게 되었던 것은 장래세대에 대한 현재세대의 책임의식과 배려가 상대적으로 희박한 우리의 현실을 반성할 수밖에 없었는데 저의 무식의 소산입니까? 물론 자기자신의 아들 딸에 대한 책임과 배려는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강렬합니다.

그러나 사회적 의식화의 수준에서 아직도 후진국형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합리적인 반론을 펴기가 어려웠던 것이 숨김없는 사실입니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기화가 필요한 시대상황입니다. 인간과 사회와 국가가 생명개벽, 생활개벽, 생업개벽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동학이 촉발한 민중의 원기력, 영기력, 생기력이 집합적으로 적정화·적합화·적시화 될 때 생명개벽, 생활개벽, 생업개벽을 제대로 실현시킬 수 있는 강력한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와 같은 방향으로 동학연구와 동학실천이 이루어지면 ‘이것이 바로 나라다’라고 말할 수 있는 나라의 기틀이 마련될 수 있으며 헬코리아가 파라다이스 코리아로 근본변혁 되는 길이 열리지 않을까라는 느낌이 드는데 여러분은 어떠십니까?

6. 한가지 더 잘살펴보아야할 문제가 있습니다. 정도전이 구상하고 조선왕조 500년동안 계속되고 어떤 의미에서는 일제강점기는 물론 해방이후 역대 정권을 거쳐 박근혜 정권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바깥모습은 여러모로 크게 변화되어 왔으나 속은 공천하국가=공적질서 최우선 국가사회=국민(의 삶과 행복)보다는 국가(의 체제와 이익)가 앞서고 위에 있는 짜임새였습니다.

이제는 시대적 요청이나 국민적 요망이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과 행복의 자유로운 추구와 그 구체적인 실현이 우선하는 나라 모양을 제대로 갖추는 쪽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국가 중심적 공의 가치보다 국민중심적 공공의 가치가 더 중요시 되는 근본적 가치전환이 이루어지기를 국민의 절대다수가 간절히 바라는 바입니다. 동학은 공(전체)이 사(개인)를 필요하면 배제시키고 희생키시는 제도를 거쳐서 마침내 사와 사, 공과사, 공과 공을 그 사이로부터 함께, 더불어, 서로 매개하고 활성화시키고 상조·상보·상생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는 구조적 개혁을 도모하기 위해서 민주도로 시발된 사상·철학·세계관 운동이었습니다.

그리고 동학농민운동은 새로 싹트기 시작했던 민주도의 공공 하는 가치지향을 대한제국과 일제의 공권력=체제권력=국가권력이 통제·진압·말소하려는데 대항해서 궐기했던 생명·생존·생업의 권리투쟁이었습니다.

그때는 창시자 최재우와 조직자 최시형의 처형 그리고 종교이념으로 정착시킨 손병희의 병사와 함께 완전한 실패로 끝나고 역사적으로 망각될 처지로까지 내몰렸지만 끈질긴 민중운동의 마그마로 지하에서 용트림치다가 때때로 여러 다른 형태로 폭발되곤 했으며 그 결정적인 분출은 3.1운동이었고, 광주민주화운동이었고 최근에 일어난 촛불집회의 평화적 시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특별히 유념해야 될 것은 동학의 뜻과 얼이 그 이념과 운동이 일부 정치가들의 정권획득의 정당화 또는 부당성 논리에 편승하거나 악용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그것은 타국은 물론 자국의 공천하국가적 이데올로기 조작이나 공권력의 자행을 통해서 영혼의 영토화, 식민지화를 획책하는 일체의 폭력지배에 대항해서 언제나 어디서나 과감하고 치열하게 궐기할 수 있는 민주도의 탈영토화, 탈식민지화 운동의 참모습이라고 해석하는데 개신의 도시 청주에서 새밝힘하는 미래공창적 뜻매김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결국 동학은 지속적인 민주도의 영혼의 탈영토화·탈식민지화를 통해서 자타상생·상화·공복(共福)의 미래공창을 실현시키려는 자생적 사상·철학·문화운동이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사상과 철학의 경계를 벗어나서 예술과 종교와 문학과 역사를 아우르는 새로운 인문학 운동이라고 뜻매김·자리매김할 필요가 있다고 가늠하는데 여러분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리·박장미/사진·최지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