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연구용역 발주…오는 11월 예타조사 신청

▲ 청주해양과학관 이용가능 인구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해양과학관 청주 유치’ 재도전에 나섰다.

22일 충북도에 따르면 다음 달 중 청주 해양과학관 조성사업에 관한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재신청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도는 이를 위해 최근 가칭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기본계획 자문회의를 열고 예비타당성 연구용역 발주 일정과 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도는 지난해 이 사업 예타 조사를 벌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평가 결과가 도착하는 대로 연구용역 수행기관을 선정해 예타 준비에 나서기로 했다.

도는 지난해 4월 ‘내륙의 바다’를 만들겠다며 해양과학관 건립을 구상한 뒤 같은 해 8월 정부에 예타 조사를 신청했다.

도는 내륙의 주민도 균등하게 해양문화를 누릴 권리가 있다는 논리를 내세워 해양과학관 건립을 추진했다. 일종의 ‘역발상 아이디어’였던 셈이다.

전국에는 16개의 해양과학관이 있고 국·공립 해양문화시설이 31개나 있지만 충북에는 관련 시설이 전무한 상태다.

도는 해양과학관 건립을 위해 청주 밀레니엄타운에 1만5404㎡의 용지도 마련했다. 여기에 100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해저지형탐사관, 해양과학체험관, 첨단해양과학기술관을 갖춘 해양과학관을 짓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청주는 X자 형태의 국가교통망 중심에 위치, 전국 어디에서나 2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어 이곳에 해양과학관이 건립되면 신규 이용객 창출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정부 의뢰를 받은 KDI의 예타 조사 과정에서 물거품이 됐다.

KDI의 지난해 예타에서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사업의 비용대비 편익(B/C)은 0.21에 불과했다.

KDI는 청주 해양과학관 건립사업에 대한 국민 설문조사(경제성 분석) 결과에 정책적 분석, 지역균형발전 분석(낙후도 지수) 결과를 합산해 사업 예비타당성 결과를 산출한다. 0.5 이상이면 사업 시행 의견을 내지만 청주 해양과학관 사업은 이 커트라인을 넘지 못했다.

이 예타 결과는 기획재정부 사업타당성심사위원회에서 확정한 뒤 도에 통보하는데, 이달 중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사업 명칭을 청주 해양과학관에서 미래해양과학관으로 바꿔 지역 색을 줄이는 한편 기존 콘텐츠에 해양로봇관, 심해해저체험관, 해양바이오관 등 미래 콘텐츠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도는 이 같은 구상을 19대 대선 공약 건의과제로 채택, 각 정당과 후보들에게 건의했다.

도는 기획재정부가 B/C 결과를 통보하는 대로 연구용역을 시작해 10월까지 마무리한 뒤 11월께 예타를 다시 신청할 방침이다.

부산과 울진 해양과학관 건립 사업도 두세 차례 예타 끝에 통과한 사례도 있고 정부가 지난해 예타 대상에 선정한 점도 사업의 필요성을 인정했다는 의미여서 재선정 가능성이 높다.

도 관계자는 “충북도민도 해양관련 시설을 가질 권리가 있고 국가는 충북도민이 해양 관련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시설을 제공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에 해양과학관을 설립하는 문제에 대한 접근은 경제적인 측면보다 ‘지역균형 발전 측면에서의 역할은 어떠한지’와 같은 정성적인 평가에 보다 주안점을 두고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