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선이 끝난 뒤 충북지역 정치권은 1년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내년 6월 13일 실시되는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만에 치러지는 선거이자 헌법 개정에 따른 국민투표도 겸한 선거라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내 정치권은 문 대통령이 지방선거에 맞춰 개헌을 하기로 약속한 만큼 권력구조를 중심으로 한 지방분권 개헌 논의와 선거가 맞물리는 사상 초유의 선거가 될 것으로 점치고 있다.
특히 새 정부가 집권 1년차를 맞는 시점에 실시, 문재인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중간평가도 겸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지역 광역·기초의회는 남은 임기동안 본연의 역할을 하기 보다는 선거와 관련된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는 등 벌써부터 몸살을 앓고 있다.
대부분 지방의회 의원들은 정쟁을 벌이는 명분을 ‘집행부 견제’로 내세운다. 하지만 내년 지방선거에서 다수당 의석을 차지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충북도의회의 경우 ‘충북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가동을 둘러싸고 여·야 의원, 여당의원과 집행부 간 갈등이 심하다.
이시종 충북지사의 경제실정을 파헤치자며 발의된 이 안건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주도로 통과됐으나 이 지사가 거부권(재의 요구)을 행사하면서 진흙탕 국면에 빠졌다.
한국당은 법적 투쟁을 선언했고 이에 맞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같은 당 이 지사를 흠집 내기 위한 정치공세라며 연일 옥신각신이다.
도의회는 민선 6기 출범 이후 3년 동안 소모적인 정쟁만 되풀이하고 있다.
10대 도의회는 전반기 의장 선거 이후 한국당이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모두 차지하자 야당은 연찬회조차 거부하는 등 사사건건 충돌을 빚었다.
지난해 7월 후반기 들어서도 청주공항 항공정비산업(MRO) 특위를 놓고 맞서다 야당이 의장 불신임안을 내는 파국을 맞기도 했다.
기초의회도 마찬가지다.
청주시의회는 해외 골프여행 파문으로 ‘네 탓 공방’에 서민과 밀접한 조례안 논의도 못하는 파행을 겪어 눈총을 샀다.
시의회는 특혜 의혹이 제기된 업체 임원과 해외 골프여행을 다녀온 민주당 신언식 청주시의원을 둘러싼 논란으로 지난 19일 도시건설위원회가 파행, 의안은 논의조차 못했다.
여·야 의원 간 입장차가 너무 커 출구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제천시도 이근규 시장 취임 이후 의회와의 갈등이 끊이지 않는다. 시는 지난해 완공을 목표로 스토리창작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착수했으나 시의회의 반대로 좌초됐다.
충북도는 결국 재 공모를 통해 진천군 이월면 송림리 일대 6만5500㎡를 새로운 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했다.
이필용 음성군수와 군의회는 성본일반산업단지 조성과 관련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충북 지방의회는 남은 1년 동안 스스로가 주민들에게 약속한 지역 발전을 위한 노력과 결과물을 보여줘야 한다. 그것이 바로 정치인들이 살아남는 유일한 길이다.
새 정부가 들어선 만큼 지금은 정쟁에 몰두하기 보다는 모두가 나서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끝없이 중앙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목소리를 내는 노력이 필요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