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뒤 세종시에 ‘행정수도 완성’ 바람이 거세다.

문 대통령은 공약으로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설치하고 미래창조과학부와 행정자치부도 조기에 옮기겠다”며 점진적 행정수도 완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서울~세종고속도로 조기 완공도 약속했다.

이에 세종시는 문 대통령 임기 안에 행정수도 과제를 완수하고자 여당 의원을 접촉하는 등 사전 준비작업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23일 세종시 등에 따르면 이춘희 시장은 이번 주 중 여당 핵심 관계자와 잇따라 만나 세종시 국회 분원 설치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 시장은 이 자리에서 구체적인 로드맵 마련을 위해 시 차원에서 준비해야 할 내용을 공유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19일 문 대통령은 5당 원내대표와 회동하면서 "국민이 동의만 해주면 행정수도는 세종시로 이전됐으면 좋겠다"며 "개헌에 행정수도 이전이 포함된다면 그것에 따라 여러 가지 조치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세종시 국회 분원 설치안을 꺼냈고, 별다른 이견 없이 합의를 이끌었다.

일각에선 이 사안에 속도를 조절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다.

미래창조과학부나 행정자치부 등 일부 정부부처 이전을 먼저 구체화하는 수순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미래부의 경우 이전 고시만 하면 옮길 수 있는 상황이어서 우선 처리될 것으로 생각했다"며 "(국회 분원 우선 설치 언급은) 국토균형발전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지가 강하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국회 분원 규모에 대해 세종시는 사실상 본원에 버금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부처의 ⅔가 세종청사에 둥지를 튼 데다 일부 부처 이전이 기정사실로 한 상황인 만큼 관련 상임위원회를 비롯한 업무 대부분이 세종시에서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국회는) 행정기능이 집중된 세종시에서 여러 사안을 조율하는 게 타당하다"며 "정치와 행정 이원화에 따른 비효율성을 극복하려면 그에 맞는 분원 규모를 구상해야 하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위치는 아직 확정된 게 없다는 게 정부나 국회의 공식 입장이다.

지역에선 'S-1 생활권' 내 유보지(46만여㎡)가 유력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세종호수공원 북쪽에 있는 이곳은 2004년 행정수도 위헌 결정이 나기 전 국회의사당이 건립하기로 예정됐던 장소다. 정부세종청사와도 가깝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