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활용 신소재.신기술 연구개발센터 등 건립

▲ 고규창 충북도 행정부지사가 23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전문가들과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사업 추진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조성사업’ 조기 추진에 닻을 올렸다.

도는 23일 고규창 행정부지사 주재로 농식품부 관계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등과 자문회의를 열어 기본계획과 사업추진 방향 수립, 사업구성 대책 등에 관한 의견을 들었다.

도에 따르면 이 복합단지는 1500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들여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IoT(사물인터넷), ICT(정보통신기술), AI(인공지능), 드론,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영농분야 실습교육센터와 신소재·신기술 연구개발 센터를 건립하는 게 목표다.

이와 관련, 49만5000㎡ 부지에 개발한 농업 신기술을 검증하는 실증단지(Test Bed)와 귀농 귀촌인 창업지원센터, 최첨단 농업기술 체험 전시관도 만든다. 도내 어느 지역에 건립할지는 아직 정하지 않았다.

이 복합단지 조성사업 구상은 지난 대선 때 도가 문 대통령 측에 제안해 공약으로 채택됐다. 농촌 인구감소와 고령화, 청년인력 부족, 영세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현실 극복을 위한 좋은 대안이라는 평가를 얻었다.

이날 자문회의에서 전문가들은 “농업 경쟁력을 끌어 올릴 이 복합단지는 국가 주도로 진작부터 추진했어야 하는 사업”이라며 “지금부터라도 정부와 기업체, 학계, 민간이 합심해 서둘러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도는 기본계획과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하는 대로 새 정부에 이를 제출하고 국가 시책사업으로 채택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자체 연구용역 등을 통한 예비 사업타당성 조사 준비도 한다.

고 부지사는 “노동비용 절감과 농업 생산성·경쟁력 향상은 물론 젊은 농업인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이 시급하다”며 “복합단지 조성을 계기로 충북은 국내 첨단농업의 산실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