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은~북충주IC 도로공사 충북 전문건설업 참여 전무
발주처인 충북도는 무관심 타 시도는 업체보호에 적극

지난해 12월 13일 전남업체인 해동건설이 낙찰 받은 174억5103만원 상당의 충주시 노은~북충주IC 도로건설공사 충주 현장사무소. 그러나 이 공사에 참여하는 도내 전문건설업체는 단 한 곳도 없다.<사진 윤규상>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극심한 수주난을 겪고 있는 충북도내 전문건설업체들이 안방(도내)에서 시행되는 공사에 참여조차 못하는 등 철저히 소외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역에서 발주하는 100억원 이상 도로공사의 경우 지역업체들이 공동도급 형태로 종합건설사는 49~60%, 전문건설업체는 30%까지 참여하고 있지만 실제 지역업체들끼리 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는 업체는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다.

지난해 12월 13일 충북도가 발주한 충주 노은~북충주IC간 도로건설공사는 전남의 해동건설이 보은 신흥건설·단양 상원건설기술단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174억 5103만원에 낙찰받았다. 이 공사를 수주한 지역 2개 업체의 지분은 50%이지만 실제 공사에 참여하는 도내 전문건설업체는 한 군데도 없다.

한 지역업체 관계자는 “해동건설이 지역업체로부터 견적서를 받기는 했지만 자신들과 특수한 관계가 있는 경기·강원 업체들에게 줘 결국 지역업체는 들러리만 선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도내 업체가 타 시·도에 가서 수주를 하면 발주기관에서 지역업체에 하청을 줄 것을 요구하고 그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공사추진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집요하게 물고 늘어진다”며 “이에 반해 충북도 등 발주기관에서는 상대적으로 지역업체 보호에 적극적이지 않아 결국 지역업체는 ‘집토기와 산토끼’ 모두를 놓치는 신세”라고 한탄했다.

따라서 업계에선 최근들어 오랜만에 발주된 대형 도로공사에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북도의 관심과 역할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대전국토관리청은 지난 4월 769억원과 908억원 규모의 충청내륙고속화도로 1-1공구와 1-2공구 등 2개 공구를 발주했다. 이 공사는 일성건설(1공구·서울)과 동원건설산업(2공구·경기)이 지역업체인 대신건설산업, 두진건설과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해 낙찰받았다.

그렇지만 지역 전문건설업체들은 이같은 대규모 공사가 발주된 것에 대해 반가워하면서도 과연 공사에 참여할 수 있을지는 반신반의하고 있다.

이들은 주관사 업체가 노은~북충주IC 도로공사처럼 지역업체들로부터 형식적으로 견적을 받아 놓고 자신들의 계열사나 외지 거래업체들에게 몰아주지나 않을까 우려를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다.

지역업체들은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공사도 노은~북충주IC 도로공사처럼 지역업체가 흔히 ‘물 먹는’ 전국단위 입찰공사가 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면서 “충북도는 이 공사에 도내 전문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발주처인 대전국토관리청에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 신경원(59) 도로과장은 “국가계약법에 따라 100억원 이상 공사의 경우 전국발주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법 개정 전까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윤현우(58) 충북건설단체연합회장은 “지역 업체의 참여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입찰에서 지역업체 참여 가산점을 기존 2점에서 4점으로 상향조정하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윤 회장은 “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경우 2등급 공사로 볼 때 충북도내에서 단독으로 응찰할 수 있는 업체는 단 1곳에 불과하다”며 “그렇더라도 전문건설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길은 얼마든지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타 시·도처럼 관련기관이 관심을 갖고 나서준다면 전혀 불가능하지만은 않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주~충주~제천을 잇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51.4㎞)는 청주시 북이면~음성군 원남면 1공구, 음성군 원남면~충주시 주덕읍 2공구, 충주시 주덕읍~가금면 3공구, 충주시 금가면~제천시 봉양읍 4공구로 단계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