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도가 19대 대선 과제로 건의해 문재인 대통령이 충북지역 공약으로 채택한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 체계도.

(동양일보 지영수·정래수 기자) 대전시를 비롯한 전국 광역자치단체들이 앞 다퉈 ‘4차 산업혁명’ 중심지를 노리는 경쟁이 치열하다.

세계는 1차(석탄·철도·엔진), 2차(석유·자동차·전기), 3차(컴퓨터·인터넷) 산업혁명을 거쳐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지난해 1월 20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처음 제시된 개념으로 로봇과 바이오, 인공지능, 무인(자율주행), 빅데이터, 가상현실 등으로 대변된다.

28일 충북도를 비롯한 각 지자체에 따르면 새 정부 출범 초기 문재인 대통령의 4차 산업혁명 관련 공약의 국정과제 반영 등을 선점하기 위한 준비가 빨라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대선에서 대전지역 공약으로 가장 첫머리에 ‘4차 산업혁명특별시 육성’을 내세웠다.

이와 관련 대전시는 ‘4차 산업혁명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부푼 꿈을 안게 됐다.

대전시는 유성구 대동·금탄동 일원 256만㎡에 ICT(정보통신)기반의 ‘스마트 융복합 첨단산업단지’와 원도심 중심으로 ‘스마트시티 실증화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문 대통령이 약속한 ‘대전시 4차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공약에 따라 대전을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거점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대전은 대덕특구, 카이스트, 과학벨트 등 전국 최고의 과학 인프라가 있는 곳”이라며 “조기에 전략을 마련, 새 정부 출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문 대통령이 약속한 ‘4차 산업혁명’ 관련, 선도 산업기반 구축에 시동을 걸었다.

충북도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바이오·에너지산업 클러스터 구축 △교육·체험·연구를 겸할 수 있는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 △한국형 초고속음속열차(하이퍼루프) 상용화 시범단지 구축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새롭게 주목받는 산업기반을 구축해 새로운 미래 100년 먹거리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미래 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첨단기술을 농업에 접목하는 것으로 충북도가 제안해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이 충북지역 공약으로 채택했다.

도가 구상한 이 사업의 기본 골격은 49만5000㎡의 터에 16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IoT(사물인터넷), ICT(정보통신기술), AI(인공지능), 드론,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영농분야 실습교육센터와 신소재·신기술 연구개발 센터를 건립하는 게 목표다.

도는 다음 달 타당성 사전 연구용역을 발주, 그 결과를 토대로 오는 11월께 농림축산식품부에 예비 타당성 심사를 신청하는 등 이 사업 추진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일 방침이다.

충남도 역시 문 대통령이 약속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충남 북부지역 미래기술융합센터·테스트베드(시험대) 구축’에 기대를 걸고 있다.

충남도는 천안지역 등의 기존 제조업 기술을 융합, 고도화할 수 있는 센터와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게 목표다.

문 대통령은 경기남부지역에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클러스터를, 광주는 ‘문화 융합형 4차산업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공약에 따라 해당 지자체들의 기대감은 높아지고 있는 반면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자칫 포장만 바뀐 또 다른 지역사업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3차 산업을 4차 산업으로 포장만해서 추진할 경우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와 다를 게 없다”며 “각 지자체의 4차 산업 구상이 대부분 유사·중복돼 각 지역의 장점을 살린 특화사업을 정해 이에 집중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