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업체 측, “지자체, 시민단체 등과 협의 중”

충주시 목행동에 위치한 열병합발전소 증설을 놓고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사진 왼쪽) 측과 해당 업체 관계자가 각각 기자회견과 설명시간을 갖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주지역 30여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시민단체연대회의가 3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목행동 관내 스팀 생산업체의 규모 확대와 열병합발전소 증설을 반대하고 나섰다.

연대회의 측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 회사 공장이 규모를 확대할 경우 재활용목재 고형연료를 1일 200여 t을 소각한다”며 “공장이 가동되면 충주는 대기환경과 미세먼지에 취약한 지역으로 시민들이 환경피해로 건강권을 잃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환경의 소중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며 “정부 차원에서 미세먼지로 인한 대책을 모색하는 현실에 역행하는 열병합발전소 전환을 적극 반대한다”고 거듭 발전소 증설을 반대했다.

이들은 “충주시의회는 열병합발전소 전환과 관련, 해당 사업자와 인·허가 당국 의견청취를 통해 열병합발전소 증설에 대한 반대의견을 명확하게 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시청 관련부서에서도 도시계획심의 과정에서 베올리아코리아에너지(주)의 열병합발전소 증설에 대해 부결 처리해 달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해당 업체 측은 연대회의 측의 주장에 대해 설명시간을 갖고 그동안 인·허가 과정과 불거진 민원 문제, 대표 시민단체와의 협의 내용 등을 상세히 공개했다.

베올리아코리아에너지(주) 최진계 부사장은 이날 “지난 3월부터 관련법에 따라 2주간 주민열람공고를 진행한 뒤 의견수렴을 토대로 시가 추천한 대표 시민단체 격인 환경실천연대 측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청회에서 제기된 내용을 지자체와 시민단체, 시의원 등과 해결책을 논의한 결과 기술적 문제에 대해 상당 부분 이견이 좁혀졌다”면서 “이 같은 내용을 이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 시에 제출한 상태”라고 소개했다.

해당 업체 측은 공장 증설단계부터 TMS모니터링과 주민감시체계 구축 등 투명한 정보공개와 친환경 연료 사용, 대기오염측정기 설치, 질소산화물 감소 장비 설치 등의 문제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 회사는 지난 2014년 말 충주시 목행동 기존 스팀생산 공장에 SRF 소각시설을 설치하는 증설계획을 세웠지만 시민단체 반발 등에 부딪혀 스팀 판매를 위한 도로굴착 심의를 받지 못해 계획을 철회했다.

그러나 이 업체는 열병합발전을 통한 전기 생산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SRF 발전사업 허가를 받은 뒤 최근 충주시에 전기공급을 위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심의를 요청한 상태다.

시는 주민 의견수렴과 관련부서 협의 결과를 포함해 다음 달 1일 열리는 도시계획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친 뒤 인·허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