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충주시장이 31일 최근 사업이 무산된 충주 에코폴리스 경제자유구역과 관련, 대체 부지를 선정해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조길형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에코폴리스 개발에 문제가 있다면 다른 부지를 지정해 그동안 진행했던 과정을 그대로 추진하면 될 일”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조 시장은 이어 “개발에 문제가 없는 장소라면 충북도가 에코폴리스 재추진을 반대할 이유가 전혀 없다”며 “북부산단 주변과 서충주신도시와 북충주IC 인근에 대체 부지를 조성할 경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도 했다.

그는 “충주경제자유구역은 시민 염원으로 지역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당초 사업부지가 비행장 소음과 철도노선 통과 등으로 어렵다는 충북도 판단이 나왔기 때문에 대체부지 지정에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 예정지를 바꿀 경우 제기되는 문제점과 관련, 조 시장은 “청주 오송 사례에서 보듯 경자구역은 당초 예정지가 바뀌는 경우가 얼마든지 있다”며 “사업대상지 변경에 갈등이 있을 이유가 없어 충북도가 반대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초 예정지에 들어설 예정이었던 국제학교를 비롯해 각종 인프라 조성도 동일하게 추진될 것”이라며 “더 많은 기업유치를 위한 것이라면 규모에 연연하지 않고 탄력적으로 개발면적을 정할 것”이라고도 했다.

에코폴리스 편입 토지 소유주와 해당지역 주민들을 위한 대책 마련과 관련, 조 시장은 “그동안 개발에 관심이 없었던 주민과 선투자로 자금이 묶였던 토지소유주를 위해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공모사업 신청과 S0C 투자를 적극 늘릴 계획”이라고 했다.

조 시장은 “이종배 국회의원과도 에코폴리스 지정 해제와 관련해 많은 협의를 거쳤다”며 “경자구역 대체 추진은 전혀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최근 제기되고 있는 충북경자구역청 충주지청 철수 소문과 관련, 조 시장은 “에코폴리스 재추진이 이뤄질 경우 해당기관이 철수할 이유가 없다”며 “소문의 진위를 파악해 지청 잔류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다.

조 시장은 마지막으로 “충주시가 에코폴리스 재추진 문제로 충북도와 중앙부처 등과 갈등을 빚을 일이 전혀 없다”며 “대체부지로 옮겨가는 사안이 확정될 경우 오는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열심히 잘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