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지역특화 스토리 프로젝트 정부공모 선정
사업비 1억8000만원, 스토리콘텐츠 개발 및 사업화 추진

(동양일보 김재옥 기자)청주의 다양한 문화원형 및 관광명소가 스토리텔링 콘텐츠로 개발된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최근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7 지역특화 스토리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참여해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지역특화 스토리 프로젝트는 지역의 문화원형, 관광자원, 축제 등에 담겨 있는 숨은 이야기를 발굴하고 콘텐츠로 개발하며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국 20개 문화산업지원기관이 참여해 서류심사, 대면심사 등을 통해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등 9개 기관이 선정됐다. 사업비는 국비 1억1500만원과 자부담 6500만원 등 모두 1억8000만원이다.

이에 따라 재단은 청주권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 등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발굴하고 스토리북을 제작한다. 또 우수 스토리에 대해서는 AR, VR 등의 교육콘텐츠로 개발하고 관광상품으로 특화할 계획이다.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내에 스토리 창작자들을 위한 아카이브 및 집필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지역의 문화원형 속에 담겨있는 이야기를 찾아내고 창의적인 문화콘텐츠로 개발하는 것이다.

청주권에는 직지, 세종대왕 초정행궁, 상당산성, 소로리볍씨, 청남대, 두꺼비생태공원, 옥화구경, 무심천, 근대문화유산, 육거리시장, 삼겹살거리 등의 자원이 있으며 공예비엔날레, 젓가락페스티벌, 직지코리아페스티벌,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청주읍성큰잔치 등의 행사가 전개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