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총리 김상곤·국방 송영무·법무 안경환 지명
노동 조대엽·환경 김은경…문 정부 3번째 여성장관 후보

▲ 11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 지명된 김상곤(왼쪽부터) 전 경기도교육감, 법무부장관에 지명된 안경환 전 국가인권위원장, 국방부장관에 지명된 송영무 전 해군참모총장, 환경부장관에 지명된 김은경 지속가능센터 ‘지우’ 대표, 고용노동부장관에 지명된 조대엽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청출신 인사가 박근혜 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잇따라 국방부장관에 기용되는 기록을 세웠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 김상곤(68) 전 경기교육감, 국방부장관에 송영무(68) 전 해군참모총장, 법무부장관에 안경환(69) 서울대 명예교수를 각각 지명했다.

또 고용노동부장관에 조대엽(57) 고려대 교수, 환경부장관에 김은경(61) 전 청와대 비서관을 각각 발탁했다.

새 정부 들어 부처 장관급 인선은 지난달 21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과 강경화 외교부장관, 30일 김부겸 행정자치·도종환 문화체육관광·김현미 국토교통·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에 이어 3번째다. 이로써 문 대통령은 현재 정부조직 17개 부처 중 11개 부처 장관 인선을 단행했다.

이번 인선은 문 대통령이 대선과정에서 내세운 교육·검찰·국방 등 주요 분야의 개혁공약을 구체화하기 위한 내각 진용을 구축했다는 의미를 갖는 것으로 평가된다.

김 교육부총리 후보자는 광주 출신으로 민선 1·2기 경기교육감 당시 무상급식·학생 인권조례·혁신학교 등 보편적 교육복지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굵직한 정책을 추진했다.

경남 밀양 출신인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저명한 법학자이자 인권정책 전문가로 인권 가치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송영무(해군사관학교 27기) 국방부장관 후보자는 충남 논산 출신으로, 대선 당시부터 문 대통령의 안보정책 밑그림을 그리는 데 깊이 관여해왔다.

청와대는 국방전략과 안보현안에 대한 전문성과 업무추진력을 겸비하고 있으며 군 조직과 새 정부의 국방개혁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특히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고 강한 국방과 육·해·공 3군 균형발전과 국민에게 신뢰받는 군 조직 확립 등 중장기 국방개혁을 추진할 적임자라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청주함장과 합참 인사군수본부장·전략기획본부장을 거쳐 해군참모총장을 마지막으로 군복을 벗었으며, 건양대 군사학과 석좌교수로 일해 왔다.

현 한민구 국방부장관은 충북 청원 출신으로 36대 합동참모의장과 40대 육군참모총장을 역임한 후 2014년 6월 44대 국방부장관에 취임했다. 항일 의병장 청암 한봉수의 손자인 한 장관은 야전군사령관을 거치지 않고 합참의장 자리에 올라 눈길을 끌기도 했다.

경북 안동 출신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는 노동문제 연구에 몸담아온 학자이자 교육자로 문 대통령의 후보 시절 싱크탱크인 ‘국민성장’의 부소장을 맡아 정책 공약에 깊이 관여해왔다.

서울 출신인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환경문제와 ‘지속가능발전’에 대해 깊은 고찰과 식견을 보유한 인물이라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