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재단 청책현장 모니터링‧성인지예산네트워크 토론회

(동양일보 김미나 기자)여성들의 일‧가정 양립이 가능한 고용문화 정착을 위한 충북도내 다양한 활동들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충북여성재단은 올해 여성의 경력유지를 위한 정책현장 모니터링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충북여성재단 모니터링 사업팀은 지난 12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주최하고 여성가족부가 주관한 2017년 모니터링 발대식에 참석했다. 모니터링 사업에는 충북도와 인천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5개의 지방자치단체가 선정됐다.

정책현장 모니터링은 중앙정부가 2014년 2월 관계부처의 각종 여성고용 관련 정책이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정책 집행 현황을 점검하는 사업이다. 여성가족부는 ‘일하는 여성의 생애주기별 경력유지 지원방안 현장점검 모니터링’을 5개 지방자치단체를 공모해 추진하고 있다.

충북도는 이미 지난해 여성새로일하기지원본부가 모니터링 사업에 참여해 중소기업의 일·가정 양립 우수기관 발굴과 포상 등의 사업을 진행한바 있다.

올해는 충북여성재단이 13개 출자·출연기관과 50인 이상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일·가정 양립지원과 고용문화 모니터링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고용현장의 조직문화에 관해 점검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지난 12일엔 청주시의회 특별위원회실에서 청주시의 성평등한 지방자치와 정책에 관한 활동을 엿볼 수 있는 첫 번째 토론회가 열리기도 했다.

이 토론회는 한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가 청주시의 성평등 정책의 성과에 대해 평가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2015년, 2016년의 성인지 예산서와 결산서를 모두 공개했다.

육미선 청주시 의원 등 6명의 시의회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참여를 위한 제도적 방안 마련과 모두가 공감하고 동의하는 성평등 정책을 펼쳐나가기 위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여성단체 관계자는 “여성의 일과 가정의 양립은 물론 경력유지를 위해서는 고용현장의 조직문화가 성평등하게 개선돼야 한다는 인식이 중요하다”며 “관련단체들의 이 같은 활동을 통해 성평등한 고용문화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오는 7월부터 전국의 남녀근로자를 대상으로 2017년 고용문화 현황조사를 실시해 구체적인 고용문화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