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또 다시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대전 서부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 중 하나다. 2019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유성구 구암동 일원 10만여㎡에 터미널과 BRT환승센터, 복합쇼핑몰, 영화관 등을 갖춘 복합터미널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대전 동부지역에는 2011년 12월 고속버스 터미널과 시외버스 터미널을 통합해 대전복합터미널을 준공, 운행하고 있다.

◆ 유성복합터미널 조성계획 ‘롯데컨소시엄 사업 포기’로 무산

18일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대전도시공사는 지난 15일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우선협상대상인 롯데건설 컨소시엄(롯데건설·KB증권(옛 현대증권)·계룡건설)에 입찰 계약 무효를 통보했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무산된 데는 KB증권이 컨소시엄에서 탈퇴한데 따른 것이다. 현대증권을 인수·합병한 KB증권은 해당 부지의 땅값이 많이 올라 사업성이 떨어져 이 사업을 접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도시공사 측은 "그동안 정상추진을 촉구하는 10여회의 통보와 협의에도 사업자 귀책사유로 사업추진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사업자로 2014년 롯데컨소시엄이 선정됐으나 사업협약 체결 무효소송이 제기돼 2년여 동안 법정분쟁을 겪기도 했으며, 지난해 4월 대법원 기각으로 사업추진이 정상화됐다.

이후 개발계획(환승센터 및 시행자 지정) 승인, 보상계획 공람·공고 교통영향평가 심의까지 마쳤다. 그러나 이번 협약 해지로 올해 하반기 착공하려던 계획은 사실상 무산됐다.

도시공사는 오는 30일 재공모 절차를 이행하고 12월 말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및 협약을 할 예정이다.

◆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무산 책임공방 뜨거워질 전망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무산을 둘러싼 책임공방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사업대상지인 유성구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금까지 온갖 불편을 참으며 유성복합터미널 조성만을 기다려온 구민의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무사안일한 대전도시공사의 책임 있는 자세와 대전시의 확실한 대응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대전 유성갑) 의원도 성명을 내고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로서 의무를 소홀히 하고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해 사업을 무산시킨 롯데 컨소시엄은 대전 시민을 기만한데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모든 응분의 책임져야 한다”며 “사업자 재선정에서 민간개발 방식 외에도 공영개발을 포함한 가능한 모든 방안을 검토해서 사업이 신속하게 정상화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시의회 송대윤(민주·유성1) 의원도 "사업이 무산된 모든 과정에 대한 긴급 조사에 착수하여야 하며 그 결과에 따라 누군가는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도시공사 관계자는 "협약 해지로 잠정적으로 사업이 중단될 수밖에 없게 됐다"며 "사업자 재선정을 거쳐 조속히 사업이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