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서 막대한 예산 투입했지만 ‘빈차운행’ 잦아
이용시간대별 수요·노선 적합성 부실 탓 재정비 시급

(영동=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보은·옥천·영동군이 군민들의 교통 편의 제공을 위해 농촌형 버스를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노선별 편차가 있지만 승객이 없이 ‘빈차운행’이 비일비재해 효율성을 감안한 대책 마련이 촉구되고있다.

지자체와 택시업계에 따르면 보은군이 신흥운수에 재정 보조금 21억원과 유가 보조금 2억원을, 옥천군이 옥천버스에 재정보조금 23억원, 유가 보조금 월 2000만원(국토 교통부 고시가격으로 계산) 정도를, 영동군은 영동버스에 유가 보조금 포함 약 33억원을 지급하고 있다.

또 충북도가 지원한 농촌 어르신 사랑택시는 보은군이 1억7000만원의 예산을 수립했으나 이용 마을이 적어 지난해 21% 지급에 그쳤지만 올해는 16개 마을로 확대, 70%지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동군은 무지개 택시로 2016년 2억 7000만원의 예산을 책정했으나 1억원 지급에 그쳤고, 옥천군은 다람쥐 택시로 1억6000만원 예산 책정뒤 6900만원을 지급했다.

이처럼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농촌형 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나 출퇴근이나 통학생을 제외하면 운전자 혼자 타고 운행하는 노선이 부지기수라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용역업체에 의뢰해 시·군 마다 탑승률을 조사했으나 농촌형 버스 노선 폐지 여부나 효율성에 쓰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일부 가까운 지역 노인들은 버스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택시를 불러 1인당 1000원씩 부담해 합승하고 있어 버스 이용률이 떨어지고 있다.

이 같은 교통 정책은 오지마을과 벽지 노선을 신설하면서 공영버스 개념을 도입할 때부터 지원이 됐으나 농촌 인구가 크게 줄면서 비효율적이라는 비난 여론이 높아 버스 탑승율에 따른 노선과 운행 시간 재조정을 통해 예산을 절감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보은지역 택시업계 관계자는 “농촌형 버스가 공영화 된 이후 빈차로 운행되는 노선이 많다”면서 “사랑택시 운행제도와 농촌형 버스 운영 체계를 놓고 군민들의 여론을 수렴, 대 혁신이 필요하다”라고 제안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