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전시관 행정위 부지 매입 계획 부결
건설위는 예산 승인…예결위 통과여부 주목

▲ 충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 상임위원회가 충북도와 청주시가 추진하는 ‘청주전시관’ 건립사업을 놓고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19일 도에 따르면 1400억원을 들여 오송생명과학단지 내에 화장품 뷰티 박람회, 건축박람회 등 대규모 전시행사를 치를 수 있는 1만368㎡의 컨벤션센터 등을 갖춘 전시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당초 도는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일원에 전시실, 회의실, 세미나실 등을 갖춘 오송전시관(2015년 사업계획 수립당시 명칭)을 건립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사업비를 절반씩 분담하자는 제안을 청주시가 거절하면서 사업이 무산될 처지였다가 지난 3월 24일 청주전시관 건립을 위한 협약을 맺고 청주시가 사업 참여를 결정하면서 사업 재개의 길이 열렸다.

사업비는 도와 시가 절반씩 부담한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전시산업발전 협의 등 행정 절차를 밟아 2018년 하반기 착공해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잡았다.

이와 관련, 도는 지난 8일 열린 356회 정례회에 청주전시관 예정지 매입 등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과 부지매입 예산안 50억원을 상정했다.

지난 15일 열린 행정문화위원회에서는 공유재산관리계획을 부결했다.

당시 행정문화위원회는 “500억원이 투자되는 사업은 행정자치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투·융자 심사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런 절차를 밟지 않았고, 대규모 사업 승인을 위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하지만 19일 건설소방위원회에서는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된 청주전시관 건립비(부지매입비) 50억원을 승인했다.

이날 건설소방위에서는 행정문화위와 비슷한 논리로 예산을 삭감하자는 주장과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를 진행한 뒤 사업을 추진하면 된다는 입장이 엇갈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의견이 3대 3으로 팽팽히 맞서면서 건설소방위는 예산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건설소방위 소속 한 의원은 “예산 삭감 요구가 과반이 되지 않아 도의 예산안을 원안대로 예산결산위원회에 넘겼다”며 “청주전시관은 대규모 전시행사 등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고, 해당 지역 주민들도 원하는 점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계수조정은 20일 이뤄진다. 2개 상임위 사이의 ‘엇박자’ 때문에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승인 없이 청주전시관 부지 매입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지에 관한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청주전시관 건립 예산에 대해 예결위가 어떤 결론을 내릴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는 최근 한국당이 단독으로 구성한 충북도의회의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의 조사계획서가 도의 재의(再議) 요구로 부결 처리돼 자칫 추경으로 불똥이 튈까 좌불안석이다.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는 자유한국당 8명, 더불어민주당 5명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박우양(영동2), 박봉순(청주8), 윤홍창(제천1) 의원은 경제조사특위 소속이다. 경제특위 전체 6명 가운데 절반이 예결위원이다. 도의 경제조사특위 거부권 행사가 자칫 추경에 영향이 미칠까 우려되는 대목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