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회 정례회 파행 7일만에 복귀한 도시건설위
연일 끊이지 않는 사건사고… “시기 부적절해”
“한 차례 연기… 7~8월 의회 회기 없어 결정”

청주시의회 재경위원회 의원들.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청주시의회 재정경제위원회가 오는 7월 5~13일 9일간 보스니아,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오스트리아 등 발칸반도 4개국으로 공무여행을 떠나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도시건설위원회가 신언식 의원의 필리핀 골프여행 논란으로 28회 정례회 파행 7일 만에 미완의 정상화를 이룬 상황에서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청주시의회와 청주시는 제2쓰레기 매립장 특혜의혹부터 간부공무원의 대청호 투신 사망사고까지 연일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논란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이에 대해 재정경제위원회는 당초 2월에 계획했던 공무여행을 5.9대선과 맹순자 재경위원장의 항암치료 등으로 한 차례 연기해 이번에 실시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또 7~8월은 여름휴가철로 의회 회기도 열리지 않아 공무여행을 계획하게 됐다는 것이다.

공무여행은 플리트비체 호수와 국립공원을 방문해 ‘관광산업 진흥 및 친환경 공원관리 운영현황’을 배우고, 자다르 시청과 나로드니 시장을 방문해 동유럽 지방행정제도와 전통시장 운영현황을 살펴보는 일정으로 짜여 있다.

특히 발칸반도는 골목시장이 활성화 돼 있어 소상공인위주의 경제정책을 펼칠 현 정부 경제정책 코드와 맞고 대형마트에 치여 생존위기에 내 몰린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역정책입안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 행선지로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행선지의 대부분이 유명 관광지임을 부정하지는 않았다. 이번 공무여행엔 청주시의회 재정경제위원 7명과 전문위원실 공무원 3명 등 10명이 74만~141만원의 자부담과 250만~316만원의 예산지원을 받는다.

청주시의회 관계자는 “한 차례 연기해 미리 예정돼 있던 공무여행이고 미국과 서유럽, 북유럽은 이미 다른 위원회에서 다녀와 동유럽의 발칸반도를 행선지로 정했다”며 “골목상권 살리기, 자연친화적 환경과 고대문명 보호 등 새로운 것들을 많이 보고와 지역발전에 접목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