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엉망진창인 채 암초에 걸렸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대전 서부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 중 하나다. 2019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유성구 구암동 일원 10만여㎡에 터미널과 BRT환승센터, 복합쇼핑몰, 영화관 등을 갖춘 복합터미널을 만든다는 사업이다. 하지만 우유부단한 대전도시공사가 민간 사업자를 선정하면서 사업추진 능력 등에 대한 검증을 소홀히 한 결과 제2의 시행착오가 거듭되고 있는 거다. 한심한 일이다.
대전도시공사는 지난 15일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우선협상대상인 롯데컨소시엄(롯데건설·계룡건설·KB투자증권)과 사업협약을 해지했다. 지난 2014년 1월 사업협약 체결 이후 3년 5개월 만이다. 사업협약 체결 당시에도 롯데컨소시엄과 대전도시공사는 무리하게 출발했다.
롯데 측은 협약체결 기한(2013년 12월27일)에 맞춰 사업협약서를 제출하지 못했다. 공모지침 상으로 계약해지 사유가 명백했다. 이 때문에 도시공사는 롯데컨소시엄에 우선협상대상 지위를 박탈하고 후순위 협상대상자와 사업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어찌 된 영문인지 사흘 후 도시공사는 이같은 계획을 뒤집고 롯데와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최고장을 발송해 협상 기한을 일주일 연장해준 것이다. 당시 컨소시엄 측과 대전도시공사 간 모종의 거래가 있었던 거 아니냐는 뒷말이 무성했지만 드러나진 않았다. 이는 후순위 협상대상자가 법적 소송을 제기하는 빌미가 됐다. 협약서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귀책사유가 분명 컨소시엄에 있었지만 막강한 변호인단을 꾸린 덕분에 대전도시공사는 롯데·계룡건설, KB증권과 사업협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 이 소송으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1년간 지체됐다. 사업 지연에 따른 불편함은 고스란히 대전시민이 감수해야 했다. 대전도시공사와 롯데의 출발은 이렇듯 출발부터 삐걱거리더니 3년만에 다시 실망을 안겼다.
이번엔 사업협약을 완전히 해지했다. 소송 때문에 사업이 지연돼 땅값 상승, 금리 인상 등의 이유로 KB증권이 컨소시엄에서 탈퇴했고, 무엇보다 롯데·계룡건설 등 컨소시엄 자체적으로 사업추진 의지가 없는 것이 협약을 해지한 이유다.
송대윤(민주·유성1) 대전시의원은 21일 정례회에서 “당초 소송의 빌미를 제공한 문제부터 사업협약 해지 사태까지의 모든 과정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그 결과에 대한 대시민 공개, 그리고 책임자도 문책해야 한다”며 행정사무조사 필요성을 제기했다. 수천억원짜리 대형 사업이 중단된 상태인 데도 담당 부서 책임자가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 석연치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초 사업자 선정과 추진 과정의 의혹들도 밝혀져야 한다. 앞으로 대형 사업의 실책이 되풀이되지 않게 철저한 조사와 응분의 문책이 필요하다. 대전시는 깊은 수렁에 빠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의 출구전략 강구와 함께 실책의 소재를 밝혀 추락한 신뢰를 회복하는 일이 급선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