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해양과학기술원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연말 예타조사 신청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전국에서 유일하게 바다가 없는 충북이 해양과학관 건립 유치에 재도전한다.

25일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 밀레니엄타운 1만5404여㎡에 1200억원(국비 92%·지방비 8%)을 투자해 해양과학체험관 등을 갖춘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충북도의 해양과학관 건립 계획은 2015년 처음 기획됐다.

도는 내륙의 주민도 균등하게 해양문화를 누릴 권리가 있다는 논리를 내세워 ‘내륙의 바다’를 만들겠다며 야심차게 도전했다. 일종의 ‘역발상 아이디어’였던 셈이다.

전국에는 현재 16개의 해양과학관이 있고 국·공립 해양문화시설이 31곳이나 있지만 충북에는 관련 시설이 전무한 상태다.

청주는 X자 형태의 국가교통망 중심에 위치, 전국 어디에서나 2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어 밀레니엄타운에 해저지형탐사관과 해양과학체험관, 첨단해양과학기술관을 갖춘 해양과학관이 건립되면 신규 이용객 창출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지난해 말 정부가 실시한 예비타당성조사의 벽을 넘지 못해 물거품이 됐다. 당시 비용 대비 편익비율(B/C)이 0.2 수준에 머물렀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의뢰를 받은 KDI(한국개발연구원)는 청주해양과학관 건립사업에 대한 국민 설문조사(경제성 분석) 결과에 정책적 분석, 지역균형발전 분석(낙후도 지수)결과를 합산해 사업 예비타당성 결과를 산출한다. 0.5 이상이면 사업시행 의견을 내지만 청주 해양과학관 사업은 이 커트라인을 넘지 못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이번 재추진을 성사시키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해양과학관이 운영되는 부산 등의 시설과의 차별성을 부각하기 위한 콘텐츠 마련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도는 사업 명칭을 ‘청주해양과학관’에서 ‘미래해양과학관’으로 바꿔 지역 색을 줄이는 한편 기존 콘텐츠에 해양로봇관, 심해해저체험관, 해양바이오관 등 미래 콘텐츠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도는 다시 추진할 해양과학관에는 4차 혁명과 관련해 미래해양 과학기술과 해양 동·식물을 바이오산업과 연계해 식용 제품이나 화장품이나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과정 등을 보여주는 콘텐츠 설치를 구상하고 있다.

또 고래가 물 위로 솟아오르는 장면 등을 실감 나게 느낄 수 있는 가상체험, 해저 20∼30m의 기압을 실제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설 등을 새로 꾸미기로 하는 등 체계적인 준비에 나서기로 했다.

도는 지난 15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이런 내용을 담은 해양과학관 건립계획에 대한 연구용역을 맡기고 오는 27일 착수보고회를 할 예정이다.

5개월 여 동안의 연구용역을 통해 오는 11월께 최종 보고서가 나오면 12월 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신청할 예정이다.

부산과 울진 해양과학관 건립 사업도 두세 차례 예비타당성 조사 끝에 통과한 사례도 있고 정부가 지난해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사업을 예타 대상에 선정한 점도 사업의 필요성을 인정했다는 의미여서 재선정 가능성이 높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해양과학관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진 못했지만, 해양수산부 등은 충북에 해양과학 관련 시설의 필요성에는 공감했다”며 “차별성 있는 콘텐츠를 마련해 이번에는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