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인원 많지는 않을 것”…“현장상황 수시로 점검”
학교운영위 통해 도시락 지참이나 빵·우유 등으로 대체

(동양일보 정래수·이도근 기자) 충남·북 학교 비정규직들이 총파업을 예고했다. 충남·북교육청은 급식 등 파업에 따른 업무 공백 최소화에 나설 계획이다.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는 26일 충북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달부터 이뤄진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투표자의 87%가 찬성의사를 던져 총파업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충북학비연대는 “지난 2월부터 11차례 단체교섭에서 수용조항은 기존 54개 조항을 제외한 15개에 불과하다. 조정에 나섰던 충북지방노동위원회도 지난 19일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며 “충북교육청이 단체교섭을 통한 교육공무직 차별문제 해결 의지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국 공공부문 비정규직 약 70만명 중 절반인 35만명이 학교에서 일하는 노동자”라며 “대통령이 비정규직 제로화를 선언한 만큼 도교육청이 무기계약직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학비연대는 오는 29일과 30일 충북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연 뒤 2차 총파업투쟁을 진행할 예정이다.

충남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역시 이날 충남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파업을 예고했다.

충남학비연대는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 찬반투표를 한 결과 67.4%가 투표에 참석해 90%의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평생을 비정규직으로 살았고 비정규직으로 퇴직할지언정 우리 아이들에게만은 비정규직을 물려주지 않겠다는 결심으로 총파업에 나선다”고 말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등에 따르면 충남지역 학교 무기계약직과 기간제 근로자는 4500명이다. 노조는 이 가운데 2000여명이 파업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충북에서도 2000여명이 이번 총파업에 함께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들이 총파업에 참여하면 우선 학교급식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노조원 가운데 조리사와 조리원 등 급식 관계자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북교육청은 현장의 혼란을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급식실 정상 운영이 어려운 경우 학교운영위원회를 열어 학생들이 도시락을 지참하도록 하거나 빵·우유 등으로 대체할 것을 일선 학교에 지시했다. 또 급식 종사원 일부만 파업에 참가하면 반찬가지 수를 줄여 급식토록 했다.

충북교육청도 비슷한 방안을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현재까지 파악한 바로는 파업 참가인원이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파업 당일 날은 도시락을 지참토록 하거나 그마저도 여의치 않은 경우엔 빵·우유로 대체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며 “학교 급식 등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일선 학교의 준비상황을 수시로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결렬된 협의는 파업이 끝난 뒤 7월 초순 재개될 예정”이라며 “(이전 협의에서) 상향된 조건의 근로조건 등에 대해 긍정적인 분위기가 있었던 만큼 앞으로 재개된 협의를 통해 대화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