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전국에서 유일하게 바다가 없는 충북이 해양과학관 건립에 열을 올리고 있다.
충북도는 청주 밀레니엄타운 1만5404㎡에 1200억원을 투자해 해양과학체험관 등을 갖춘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도의 해양과학관 건립 계획은 2015년 처음 기획됐다. 내륙의 주민도 균등하게 해양문화를 누릴 권리가 있다는 논리를 내세워 ‘내륙의 바다’를 만들겠다며 야심차게 도전했다.
전국에는 현재 16개의 해양과학관이 있고 국·공립 해양문화시설이 31곳이나 있지만 충북에는 관련시설이 전무하다.
청주는 X자 형태의 국가교통망 중심에 위치, 전국 어디서나 2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어 밀레니엄타운에 해저지형탐사관, 해양과학체험관, 첨단해양과학기술관 등을 갖춘 해양과학관이 건립되면 신규 이용객 창출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지난해 말 정무가 실시한 예비타당성조사의 벽을 넘지 못해 계획이 수포로 돌아갔다.
도는 다른 시·도 시설과의 차별성을 부각하기 위한 콘텐츠를 마련, 재도전에 나섰다.
도는 당초 사업 명칭을 ‘청주해양과학관’에서 ‘미래해양과학관’으로 바꿔 지역 색을 줄이는 한편 기존 콘텐츠에 해양로봇관, 심해해저체험관, 해양바이오관 등 미래 콘텐츠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특히 4차 혁명과 관련해 미래해양과학기술과 해양 동·식물을 바이오산업과 연계해 식용 제품이나 화장품, 의약품 등을 생산하는 과정 등을 보여주는 콘텐츠 설치를 구상하고 있다.
또 고래가 물 위로 솟아오르는 장면 등을 실감 나게 느낄 수 있는 가상체험, 해저 20~30m의 기압을 실제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설 등을 새로 꾸미기로 하는 등 체계적인 준비에 나서기로 했다.
도는 지난 15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 이런 내용을 담은 해양과학관 건립계획에 대한 연구용역을 맡기고 27일 착수보고회를 갖는다.
앞으로 5개월 여 동안 연구용역을 통해 오는 11월께 최종보고서가 나오면 12월 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신청할 계획이다.
부산과 울진 해양과학관 건립 사업도 두세 차례 예비타당성조사 끝에 통과한 사례도 있고 정부가 지난해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사업을 예타 대상에 선정한 점도 사업의 필요성을 인정했다는 의미여서 재선정 가능성이 높다.
충북사람들에게 ‘바다’는 동경의 대상이다. 충북은 우리나라에서 바다가 없는 유일한 곳이어서 ‘바닷가’, ‘바다냄새’가 더욱 그립다.
지금까지 해양과학관 등 국립 해양시설은 주로 바닷가에 건립됐다. 부산 해양박물관, 충남 서천해양생물자원관 등이 그렇고 경북 울진도 2017년 해양과학교육관을 착공해 2020년 개관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이들 시설은 동·서·남쪽의 해안에 치우쳐 내륙 국민들이 방문하기는 시간과 거리제약으로 불편하다.
따라서 전국 어디에서나 2시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충북에도 해양 전시시설이 건립돼야 한다. 이 시설이 건립되면 바다를 접하지 않은 내륙지역 주민에게 해양과학·문화의 소중함을 확산시키는 것은 물론 국토의 중앙에 설립으로 지역균형발전 촉진을 도모하게 된다.
정부는 전 국민에게 균형있는 해양교육·체험 기회를 제공하도록 청주에 국립 해양과학관을 건립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