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잊어버릴 만하면 또다시 터지는 안희정 도지사 식 보은인사가 논란이 되고 있다. 기준이 일관성이나 형평성이 없고, 실제로는 지나친 측근 챙기기라는 비난이 끊이질 않고 있다.
최근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원장 신규 채용을 위한 공모를 통해 원장 후보를 세 명으로 압축했다. 도는 조만간 이들 가운데 한 명을 보건환경연구원장 임용 대상자로 선정할 방침이다.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외부 전문가를 위촉하는 개방형 직위지만, 그동안 서기관(4급) 공무원이 원장을 맡아 왔다. 임기가 끝나면 도청으로 복귀하는 시스템이다. 충남도는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공모 절차를 거쳤다고 설명하지만, 도청 안팎에서는 측근 인사를 고용하기 위한 절차가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원장 후보로 선발된 세 명 중 한 명이 안희정 지사 정책특별보좌관 출신으로 공모 단계부터 내정설이 퍼졌기 때문이다. 충남의 한 대학 겸임교수 출신인 이 인사는 최근 원장 공모를 앞두고 정책특별보좌관을 사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공모 단계부터 도지사와 가까운 인물이 원장에 임용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다"며 "형식적인 공모가 아닌 진정한 의미의 공모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남문화재단도 대표이사 선임 문제로 수개월째 시끄럽다.
대표이사 자리를 놓고 두 번이나 공모 절차를 거쳤지만, 이사회의 임명동의를 받지 못해 세 번째 공모 절차를 밟고 있기 때문이다. 적임자가 없어 재공모를 한다는 단순 해프닝으로 치부하기에는 속내가 복잡하다. 1차 공모에서 임용 후보자로 선정된 인물이 대선 경선 과정에서 안 지사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재공모에서는 1차 공모에서 부결된 인물이 다시 최종 대상자로 선정됐다는 이유로 이사회가 잇따라 부결시켰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문화계 안팎에서는 특정 인물을 염두에 두고 공모를 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샀다. 앞서 지난 4월에는 안 지사의 정책특별보좌관 출신 허재영 대전대 교수가 충남도립대 총장에 임명돼 낙하산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인사는 만사다. 그만큼 중요한 조직의 행위다. 하지만, 모두가 만족하는 인사는 없다. 누군가에게는 불만이 남기 마련이다. 정파의 이익이 개입되는 정무 인사에서는 더 하다. 정실 인사, 측근 인사, 밀실 인사란 성토가 꼬리표처럼 따라 다닌다. 그런 만큼 인사 행정을 비난하는 데는 신중함을 필요로 한다. 충남도의 인사 잡음도 그런 측면은 있다. 한 사람을 선택하는 것은 인사권자의 재량이다. 하지만, 그를 임명하는 데는 만인이 수긍할 절차와 투명성이 있어야 한다. 이게 없거나, 없는 것으로 보일 때 만인의 불만은 명분을 얻게 되는 것이다.
안 지사는 7년간 도정을 이끌며 일관되게 협치(協治)를 강조해왔다. 현 지방자치제에서 협치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도 말만 협치이고 행동은 반대인 경우가 자주 나타나고 있다. 안 지사의 인사는 그 경계선을 오가고 있다는 느낌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