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선거 계파갈등·MRO특위·경제조사특위 잇단 잡음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의정 사상 첫 여성 의장을 배출하면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10대 충북도의회 후반기가 오는 7일 출범 1년을 맞는다.

2일 도의회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정례회 2회, 임시회 7회 등 129일의 회기를 운영하면서 지역 균형발전, 도민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된 조례안 121건, 건의문 및 결의문 13건 등 전체 216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이는 같은 기간 9대 의회에서 처리한 125건에 비해 대폭 증가한 수치로 10대 후반기 의정활동의 목표와 방향을 어디에 두고 실천해 왔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다.

미세먼지 경보에 관한 조례, 체육진흥 조례,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등 63건의 의원발의 조례를 만들었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 촉구 건의, 항공정비산업점검특별위원회 구성 결의, 쌀값 폭락 대책 마련 촉구 대정부 건의 등 충북 미래성장과 도민 생활과 직결된 현안 해결에 앞장섰다.

지역 현안과 사회적 이슈를 심층 분석한 52건의 대집행부질문, 41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와 고충도 전달했다.

이와 함께 지방분권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토론회, 청주에어로폴리스와 MRO(항공정비)산업 발전방안 토론회,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 제정 토론회 등 다양한 도민 의견 수렴 채널을 가동하면서 정책대안 모색과 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여·야 갈등은 물론 당내 내홍까지 소모적 정쟁도 끊이지 않았다.

후반기 도의장 선거 과정에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김양희 계 의원들과 소속 도의원들의 계파싸움으로 신경전을 벌여왔다.

세 번에 걸친 투표 끝에 김 의원이 첫 여성 도의장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지만 이 과정에서 의원들은 고성을 주고받고 몸싸움을 벌이는 등 일촉즉발의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지난해 7월 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총회 당시 도의장 후보선출 관련, ‘금품로비’ 의혹과 ‘투표용지 표시’ 논란으로 일부 의원들이 입건돼 경찰조사까지 받았다.

후반기 의장 선출이후 주류, 비주류로 갈려 내홍을 거듭하던 도의회 한국당은 비주류인 임회무(괴산)·윤은희(비례대표) 의원을 각각 원내대표와 부대표로 선출, 봉합 수순에 들어갔다.

도의회는 MRO점검특위 구성 과정에서 여·야 갈등은 급기야 초유의 의장 불신임안 제출 사태를 불러오기도 했다.

청주공항 MRO사업이 좌초위기에 몰리자 새누리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특위를 구성·운영하기로 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측은 이시종 지사를 흠집 내기 위한 의도라며 불참을 선언했다.

새누리당이 특위 운영을 강행하자 민주당은 김 의장 불신임안 제출로 맞불을 놨다. 하지만 도의회는 법령 위반 사례가 없고 성립 요건이 미비하다는 이유로 반려했다.

자유한국당이 단독으로 구성한 ‘충북도의회 경제현안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둘러싼 논란이 여전히 진행 중이다.

지난 달 8일 열린 도의회 356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경제조사특위의 ‘조사 계획서 재의의’건이 민주당과 국민의당 반대로 부결처리 됐다.

그러나 한국당이 오는 4일부터 14일로 예정된 357회 임시회에서 경제조사특위 재가동을 위한 시도에 나서면서 ‘2라운드’ 공방이 벌어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한국당이 특위 운영 강행에 나선다면 또다시 양당이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

김양희 의장은 “여·야 화합에 기초한 의회 운영과 도민 소통 강화로 도민에게 진정으로 힘이 되고 의지가 되는 의회로 발돋움해 나갈 것”이라며 “도의회 의정활동이 알찬 결실을 볼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격려와 질타, 관심과 사랑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