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임기단축·교대 합의”VS“자리 돌려먹기”비난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10대 충북도의회 후반기 출범 1주년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부의장과 상임위원장들이 일괄 사임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3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민주상 소속 장선배(청주3) 부의장과 이광희(청주5) 정책복지위원장, 황규철(옥천2) 산업경제위원장이 김양희 의장에게 일괄 사임계를 냈다.

도의회 상임위원회 구성 관련 조례는 상임위원과 위원장의 임기를 2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후반기 도의회가 지난해 7월 7일 여·야 합의로 원 구성을 한지 1년 만에 일괄 사임하면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20석, 민주당 11석으로 출발한 후반기 도의회는 3대 1의 의석 비율에 맞춰 6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4대 2로 안배했다. 전반기 상임위원장 자리를 자유한국당이 싹쓸이했던 것과 비교되는 ‘화합’이었다.

이날 민주당 소속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이 돌연 사임한 것은 “1년씩 나눠서 하자”는 당 소속 의원들의 합의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장선배 부의장은 “의회 전반기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모든 자리를 차지해 민주당 몫은 없었다”며 “후반기 들어와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자리를 1년씩 하는 것으로 의원들끼리 합의했었다”고 말했다.

후임 부의장과 상임위원장도 이미 정해졌다. 부의장에는 김인수(보은) 의원, 정책복지위원장에는 김영주(청주6) 의원, 산업경제위원장에는 이의영(청주11) 의원이 각각 맡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철흠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반기에 상임위원장 자리를 안배했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겠지만 자유한국당이 싹쓸이하면서 일할 기회를 잃었다”며 “후반기에라도 소속 의원들이 일할 기회를 나누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소속 한 의원은 “지난해 원구성을 하면서 1년씩 자리를 나누는 것으로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현실화가 됐다”며 “자리 돌려먹기”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전반기 때는 협상을 하려하지 않아 그렇게 된 것”이라며 “사실상 그 세자리는 민주당 몫인 만큼 큰 이견은 없지만 다수당이 동의해 주지 않으면 같은 당 후임을 선출할 수 없는 구조다”고 ‘당 대 당’ 정면 대응 가능성을 내비쳤다.

도의회 관련 조례는 상임위원장 등의 임기를 정하고 있으나 의장의 허가나 본회의 동의를 얻어 사임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