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8년 간 제조업 3.6p 증가할 때 서비스업은 2.4%p 줄어
서비스업 일자리 증가율 2배…고부가가치 서비스업 발굴해야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충북도가 문재인 정부와 코드를 맞춰 일자리정책에 올인하고 있는 가운데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에서 벗어나 ‘충북형 서비스산업’으로 일자리 늘리기에 나서야 한다는 제언이 쏟아지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문 대통령처럼 지사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고, 지난달 30일에는 고규창 행정부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일자리정책 추진본부를 구성했다.

앞서 같은달 29일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창립 67주년을 기념해 청주대 경상대 세미나실에서 ‘충북경제의 도약을 위한 성장경로 및 산업발전 전략’을 주제로 경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섰던 청주대 조철주 교수는 수도권과 충북의 산업연관표를 비교분석 하면서 충북경제의 미래성장을 위해선 서울·경기 수도권과 생산사슬을 구축하고 주력산업인 제조업과 일자리창출을 위한 서비스산업을 연계한 산업클러스터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런데 이보다 앞서 지난해 윤영한 충북연구원 연구위원은 18번째 기본과제 ‘충북의 서비스 산업현형과 특화발전 방향’이란 연구 자료를 통해 제조업과 서비스산업 투트랙 성장전략 이외에 ‘충북형 서비스산업’ 발굴을 통한 일자리창출 정책 추진을 주장했다.

윤 연구위원은 전 세계적으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40년(1970~2010년) 새 27.7%에서 17.8%로 10% 가까이 하락했고, 이는 소득 증가에 따라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가 시간이 증대되면서 소비자의 기호와 개성이 다양화 돼 서비스산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절대빈곤에서 벗어나면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여가, 관광 등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증가하고 기계화가 어렵고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금융, 정보, 통신, 광고, 법률, 의료 등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산업이 확대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서비스산업에선 지난 15년 간 매년 42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됐지만 제조업의 경우는 오히려 4만개씩 감소했고 정부가 경기둔화 속에 청년실업해소를 위해 전방위로 노력했음에도 성과가 나지 않은 것은 기존 제조업 중심의 성장전략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으로 해석했다.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서비스산업의 고용창출효과는 제조업의 2.0배(제조업 8.6 대 서비스업 17.8) 정도로 2030년까지 서비스산업이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할 경우 15만~69만개의 청년일자리를 젊은층이 선호하는 의료·관광·금융·교육·콘텐츠 등 서비스 분야에서 창출할 수 있다.

일례로 중국과 인도 등의 개도국에서도 만성적 무역 적자를 나타내는 서비스업종에 대한 무역수지 개선을 위해 자국의 서비스 산업 육성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8년(2005~2013년)간 전국대비 충북 산업구조를 살펴보면 광업 및 제조업은 46.5%에서 50.1%로 3.6p 증가한 반면 서비스 및 기타산업은 42.0%에서 39.6%로 오히려 2.4%p 줄었다. 이는 농림어업(0.5%p 감소), 전력건설(0.8%p 감소) 등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충북 산업구조의 편중현상이 심각한 가운데 서비스산업 무역수지는 수입역조 기조가 매우 높아 수출은 3591억원인데 비해 수입은 5.6배 더 많은 2조333억원에 달했다.

이에 충북경제의 지속 성장을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산업의 육성에 대한 명확한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충북은 전통 농업중심의 산업구조에서 1990년대부터 반도체, 바이오, 태양광 등으로 고도화 하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고도화된 산업구조에 비해 고용환경은 갈수록 경직돼 충북의 산업구조 등을 고려한 특화 서비스산업의 발굴 및 육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충북연구원 한 관계자는 “충북의 서비스산업 위축은 서비스산업 자체가 위축됐다기 보다 제조업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증가해 전체 비율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며 “제조업의 지속적 육성과 병행해 상대적으로 미미한 고부가가치의 서비스업종인 출판, 영상, 방송통신, 정보서비스업 등을 육성해 일자리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