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갈등 경제특위 수면아래…징계·의장단교체 ‘원만’
다수당 한국당 비주류·주류 계파갈등…상생·봉합 수순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10대 충북도의회가 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소모적 정쟁을 끝내고 남은 1년 상생의 길을 걸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5일 도의회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이 단독으로 구성, 논란이 됐던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수면 아래로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이번 회기에 경제조사특위 재가동 여부를 거론하지 않기로 했다.

임회무 한국당 원내대표는 “특위보다 상임위원회에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문제가 된 사업을 다루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전날 열린 의원 간담회에서 특위 재가동을 당론으로 채택하지 않고 특위 위원들에게 위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임 원내대표는 “1년 남은 도의회가 앞으로 화합하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한국당이 경제조사특위 구성 등을 당론으로 정해 거세게 밀어붙이던 것과 사뭇 달라진 분위기다.

그동안 심각한 갈등을 빚어 온 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사이에 해빙무드가 조성된 것도 재가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지난 4일 민주당이 요구한 민주당 몫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교체를 용인했다.

이날 임 원내대표는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도의회 규정에는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의 임기를 2년으로 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만 교체할 수 있도록 했다”며 “민주당이 특별한 이유 없이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을 교체하는 것은 (1년씩) 자리 나눠 먹기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 긴장감이 감돌았다.

하지만 표결 결과 김인수 부의장이 출석의원 29명 가운데 20표를 받아 부의장에 선출됐다. 상임위원장 교체 투표에서도 23명이 찬성, 357회 임시회 1차 본회의는 별다른 갈등 없이 마무리 됐다.

민주당 9명, 한국당 20명이 표결한 것을 감안하면 적어도 11명의 한국당 의원들이 찬성한 셈이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5일 성명을 내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을 ‘1년씩 나눠서 하자’는 민주당의원들의 합의는 의회 민주주의 퇴행을 가져왔다”며 각성을 촉구했다.

윤리특별위원회도 지난 4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 국회의원들을 ‘미친개’로 비난한 한국당 김학철 의원에 대해 여·야가 만장일치로 징계하지 않기로 했다. 지난 4월 윤리특위에 김 의원의 징계 요구를 회부한 민주당도 별다른 이견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7월 후반기 의장 선출이후 주류와 비주류로 갈려 내홍을 거듭하던 한국당은 임회무(괴산)·윤은희(비례대표) 의원을 각각 원내대표와 부대표로 선출, 봉합 수순에 들어갔다.

이들은 모두 비주류 의원들이다. 도의회 다수당인 한국당은 그동안 김양희 의장 계와 소속 도의원들의 계파싸움으로 신경전을 벌여왔다.

도의회의 한 관계자는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도의원들이 싸움만 하는 도의회로 비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것 같다”며 “소모적 정쟁을 끝내고 도민 생활과 직결된 현안 해결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양희 의장은 “여·야 화합에 기초한 의회 운영과 도민 소통 강화로 도민에게 진정으로 힘이 되고 의지가 되는 의회로 발돋움해 나갈 것”이라며 “도의회 의정활동이 알찬 결실을 볼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격려와 질타, 관심과 사랑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