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지구 MRO 좌초 허허벌판 애물단지 전락
2지구 13개 기업 투자협약…내년 하반기 착공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속보= 충북도가 조성을 추진 중인 청주공항 경제자유구역(에어로폴리스)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7일자 1면

9일 현재 항공정비(MRO)단지 유치가 좌초된 에어로폴리스 1지구는 매각과 분양에 고전을 면치 못하는 반면 2지구는 완판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충북도에 따르면 2009년부터 지역의 미래 100년 먹거리 산업을 육성하겠다며 MRO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도는 청주 에어로폴리스로 지정된 청주공항 인근 47만여㎡의 부지에 1569억원(도·시비 1162억원)을 투입, 계류장·격납고·저류시설이 들어설 1지구(15만5540㎡)와 항공산업시설이 들어설 2지구(32만627㎡)를 조성하겠다는 구상이었다.

하지만 충북도의 MOU 파트너인 KAI와 아시아나항공이 2014년과 2016년 차례로 이탈하면서 사업 추진이 무산돼 이미 전체 250억원대의 혈세가 투입된 1지구가 허허벌판의 ‘애물단지’로 전락됐다.

도는 1지구에 대한 민간분양과 기업유치를 추진하고 있으나 매각·분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2지구는 이날 현재 13개 기업과 투자협약을 했다. 에어폴리스 2지구는 전국에서 유일한 공항 중심형 경자구역으로 입주 업종은 항공정비, 항공운송, 항공부품제조, 물류 등이다.

충북경자구역청에 따르면 산업용지 분양 대상 23만㎡ 중 83.3%인 19만700㎡를 착공도 하기 전에 분양한 셈이다.

경자청은 항공 관련 10개 회사와 항공 물류 관련 3개 회사를 유치했다.

경자청과 투자협약한 기업들은 전체 2095억여원을 투자해 생산시설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경자청은 2지구가 본격 가동하면 1000명 이상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어로폴리스 2지구 개발사업은 그동안 충북도와 경자청이 1지구 MRO단지 조성에 ‘올인’하면서 지지부진했다.

도는 이달 중 입주 예정 업체들들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 하반기 중 개발계획 변경과 토지 보상에 착수하고 내년 하반기 중 부지 조성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도는 당초 32만627㎡에서 31만8000㎡로 개발면적을 2627㎡ 줄이고 성토 높이를 최대 7.5m에서 1.5m로 줄여 항공 관련 기업에 분양한다는 구상이다.

이렇게 되면 전체 사업비는 710억원으로 588억원으로 줄어 평당 분양가 역시 102만원에서 85만원으로 낮아지는 데다 이미 입주 수요도 상당부분 확보, 층분한 승산이 있다는 판단이다.

완공 목표는 2020년 하반기이며 사업비 1117억원(토지보상비 포함)은 도와 청주시가 절반씩 부담한다.

도는 애물단지로 전락한 1지구는 정부에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정부가 이 땅을 사서 국가산업단지로 조성하거나 공항확장 시설용지로 활용해야 한다는 논리다.

정부가 2009년 청주공항을 MRO시범단지로 단독지정한 뒤 이렇다 할 지원은커녕, 지자체 간 입지 경쟁을 유도해 좌초 수순을 밟게 된 만큼 마땅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근 이시종 지사가 청주공항을 방문한 국민의당 지도부를 만나 MRO 정부 책임론을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1지구는 정부 매각이 김해신공항, 제주2공항, 울릉공항, 흑산공항 등 신공항사업에 따른 정부 정책 순위에서 밀릴 가능성이 크고, 2지구 조성 공사 역시 당장 내년 도비 188억원을 세워야 하는데 의회 동의를 얻기가 만만치 않아 MRO 후속 대책이 제대로 추진될지 미지수다.

경자청 관계자는 “청주공항 군용기와 민항기 소음 문제를 투자 유치 대상 기업에 충분히 설명하면서 소음과 관계가 없는 항공·물류기업을 중심으로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며 “에어로폴리스지구가 국내 항공산업의 거점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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