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장인철 기자) 요즘 서산시는 대규모 환경관련 시설 건설을 둘러싼 찬반 갈등에 휘말려 있다.
서산시가 추진중인 생활쓰레기 소각장을 비롯해 폐기물 매립장, 지정폐기물 소각장, 공장 증설을 둘러싼 유례없는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특히 생활쓰레기 소각장을 둘러싼 갈등이 심각하다.
반대시민들은 소각장을 추진하는 서산시장을 원색적으로 비판하는 현수막을 대로변 마다 내 걸었다.
보훈단체들이 소각장 설치 지지선언을 하자 곧바로 시민단체들이 반대기자회견을 열어 반박했고, 이어 유치추진진위 주민들이 다시 반박하는 기자회견과 성명발표가 이어지고 있다.
시는 시대로 ‘자원회수시설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라는 주제로 소각장 바로 알리기에 힘쓰고 있다.
시 홈페이지에는 이완섭시장이 아산시 생활쓰레기 소각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아산시시설관리사업소 측이 설명한 소각장 운영실태를 올려 소각장 건설 필요성과 안전함을 홍보하고 있다.
하루 200t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이 사업은 2013년부터 추진해 현재 설치 장소를 결정하고 환경영향평가가 진행중이며 2020년 준공을 목표로 진척되고 있다.
하지만 주민합의는 제자리걸음이다.
오히려 사업추진이 구체화되면서 찬성시민도 반대시민도 각각의 주장을 앞세우며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서산시의 지방자치 수준을 그대로 드러낸 민낯이다.
시간이 가면 해결된다는 일방통행은 중앙정부시절의 구태다.
‘어떻게 할 것인가’를 시민에게 묻고 찬반의견을 수렴해 시민이 책임지는 결정과 대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어쩔 수 없다’와 ‘우려하는 것처럼 나쁘지는 않다’라고 홍보하는 것으로는 시민들의 공감을 얻기에 부족하다.
반대하는 시민은 반대만하고 찬성하는 시민은 자기 고집만 앞세우며 각자의 길로 가는 현실은 자치를 거부하는 분열의 또 다른 얼굴이다.
현장시민토론회를 통해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시정에 반영해 온 서산시의 선진적인 주민자치노력으로 환경갈등문제도 공개적으로 대안을 찾는 발전적인 시민자치가 절실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