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공청회 첫 걸음…이달 중 미래부에 지정 신청
지자체 경쟁 과열·대통령공약 배제…장밋빛 청사진 우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의 신 성장지역으로 꼽히는 청주 오송·오창, 진천·음성혁신도시와 대학 등을 연결한 연구개발특구가 추진된다.

충북도는 ‘충북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위한 첫 걸음을 내 디뎠다. 도는 10일 오후 청주시 문화산업진흥재단 에듀피아영산관에서 ‘충북연구개발특구 육성 종합계획(안)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충북연구원이 지난 9월부터 추진해 수립한 종합계획(안)에 대한 설명을 하고 홍진태 충북산학융합본부장의 사회로 전문가 토론이 이뤄졌다.

도가 구상하는 충북연구개발특구는 지능의료지구, 스마트에너지거점지구, ICT(정보통신기술)컬쳐사업화지구 등 모두 3개 지구 23.8km에 이른다.

도는 첨단의료복합단지를 포함한 오송생명과학단지는 첨단의료산업 및 기능성 화장품 R&D 허브·생산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충북혁신도시는 태양광·신에너지클러스터로,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와 각 대학교(충북대·청주대·서원대)는 디지털 문화예술 연구개발지구로 조성할 예정이다.

충북특구는 ‘사람중심의 기술융합형 Value creation system’을 비전으로 설정, 2020년까지 기반조성, 2025년까지 플랫폼 운영, 2030년까지 고도화 등 3단계로 추진된다.

이에 따라 공유·기반 혁신 플랫폼 구축, 혁신 친화적 기술사업화 환경조성, 개방형 산학연 협력생태계 활성화, 성과지향형 사업화 지원시스템 운영 등을 중점 추진전략으로 설정해 육성할 계획이다.

연구개발특구는 대학과 연구기관 등의 특허 등 연구개발 성과를 기업에서 사업화할 수 있도록 세제감면과 자금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곳이다.

도는 이번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종합계획을 마련, 이달 중 미래창조과학부에 ‘충북연구개발특구 지정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하지만 전국 자치단체 간 특구유치 경쟁이 치열해 자칫 장밋빛 청사진에 그칠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전국 연구개발특구는 2005년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시작으로 대구특구(2011년), 광주특구(2011년), 부산특구(2012년), 전북특구(2015년) 등 5곳으로 늘었다.

경북과 울산은 2015년 공동으로 미래부에 동해안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신청했다.

기존 특구를 다른 지자체와 연계해 확대하려는 시·도도 있다. 전남과 광주는 지난해 6월 광주특구를 빛가락혁신도시까지, 부산도 2014년 부산연구개발특구를 경남 창원·김해지역까지, 경북은 조만간 대구특구를 구미까지 확대하는 안을 미래부에 신청할 방침이다.

하지만 과학계 현장에서는 필요이상 지정하면 선택과 집중이라는 특구 지정 본연의 목적이 흐려질 수밖에 없어 신규 지정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올해 초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담당하는 미래부에서 무분별한 특구 지정을 방지하기 위해 지정 요건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동안 무분별한 특구 지정 신청이 이뤄졌다는 판단에 현행법상 요구하는 산·학·연의 집적도와 사업화 여건을 보다 구체화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신규 및 추가 지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최근 몇 년 사이 갑자기 불어난 신규 특구에 의해 ‘당분간 신규 특구 지정은 없을 것’이라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충북도는 19대 대선공약 건의과제로 제시했으나 반영되지 않았다.

도 관계자는 “오송·오창·혁신도시 등은 600여 곳의 연구기관과 기업체 등이 밀집해 있어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받기 위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이들 지역이 특구로 지정돼 각종 지원을 받으면 충북의 과학기술연구 분야의 역량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