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제보조작 사건으로 존폐의 기로에 서 있던 국민의당에 또다른 악재가 생겼다. 이언주 의원의 ‘막말 파문’이 그것이다.
SBS 9일자 보도에 따르면 이 의원은 학교급식 파업 사태와 관련, “학교 급식 노동자들, 그냥 동네 아줌마들”이라고 표현하고 학교 비정규직 파업에 참가한 노동자들에 대해 “미친 X들”이라 말했다.
그런데 이 의원의 막말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5월 26일 이낙연 국무총리 당시 후보자를 두고 “개업식에 와서 웬만하면 물건을 팔아주고 싶은데 물건에 너무 하자가 심해 도저히 팔아줄 수 없는 딜레마에 봉착했다”고 말하며 이 총리를 물건에 비유했다.
6월 6일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지금 안보 현안이 중요한 만큼 이번에는 국방을 잘 아는 남자가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혀 ‘성차별적 남성 우월주의’라는 비판을 받았다.
그런데 정작 문제는 사회적 질타를 받고 있는 일련의 상황에 대한 이 의원의 인식에 있다. 최소한의 품격조차 지키지 못한 막말이라는 본질을 호도해 그 책임을 SBS 기자에게 덧씌우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급식 파업과 관련해 학부모들의 격앙된 분위기를 기자에게 전하는 과정에서 오간 ‘사적대화’가 몰래 기사화된 것이고, 이에 대한 강한 유감이 있다는 것이다.
‘사적대화’라는 프레임을 씌워 면피하고자 하는 것인데, 기자가 공당의 원내수석부대표를 상대로 취재한 내용이 어떻게 사적대화에 속한단 말인가. 취재를 했다는 것은, 비보도(off the record)가 전제되지 않을 경우 기사화됨을 의미한다. 그것이 팩트일 경우 사회적 반향이 클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그런 사안을 기사화하지 않는 기자라면 되레 그것이 더 큰 문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까지 나서 이 의원 입장을 거들었다. “방송사들이 이렇게 정권의 눈치를 보면서 하는 행태에 대해서 전혀 느끼는 것은 없는 것인지 묻고 싶다”는 것이다. 제보조작 사건에서도 본말을 전도시켜 물타기를 하더니 이번에도 똑같은 꼴의 대응이다.
5년 전 이 의원은 영양사가 중요하다며 ‘식품위생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었다. 그런 생각이 180도 바뀌어 막말 파문을 낳았는데, 어떤 사안에 대한 정치인 개인의 생각이야 뭐라 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오롯이 정치인 당사자에게 돌아가야 한다. 그것이 ‘소신’이라는 외피를 쓰고 있든, ‘합리’라는 가면에 가려져 있든 말이다. 여기에 단서 조항으로 기본적인 품격을 지켜야 한다는 것과 국민들의 감정선을 건드려서는 안된다는 것이 덧붙여져야 한다.
국민의당 지지율이 3%대로 하락했다. 여론 조사기관의 오차 범위가 ±3% 정도임을 감안하면 3%라는 수치는 무의미한 것이다. 지지율이 제로라 해도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남은 것은 무엇인가. 당을 해체하는 것만이 그들의 선택지가 아니라면 이제라도 이 의원 당사자는 물론 당 차원의 뼈저리고 진정한 사과가 뒤따라야 한다. 괜한 트집을 잡으며 본말을 전도시키려 하는 행태를 국민들이 모를 정도로 우매하지는 않다는 것을 국민의당은 알아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