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문재인 정부 인수위원회 역할을 한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19일 국정운영 100대 과제를 발표키로 하면서 충청권 대선공약 우선순위 등에 관심이 쏠린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이날 대국민 발표대회를 열어 5대 목표와 20대 전략, 100대 국정과제, 892개 세부 이행계획 등을 국민에게 소개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충청권은 ‘행정수도 완성’, ‘4차산업혁명특별시 조성’, ‘오송 3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굵직한 현안이 포함되느냐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충북도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대선레이스 과정이나 당선 이후 강력한 추진 의지를 보여 온 만큼 포함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 완성’ 공약의 경우 문 대통령은 대선에서 국민동의를 전제로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이 이뤄질 경우 청와대까지 세종시로 옮기겠다고 밝힌바 있다.

문 대통령은 국회분원 설치와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등 정부 부처 이전도 약속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개헌이전 국회분원 설치, 미래부, 행자부 이전 등 단기적 과제와 개헌이후 청와대, 국회 완전이전 등 중장기 과제로 나눠 제시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대전교도소 이전 문제도 국정과제로 반영될 수 있을지 관심이 뜨겁다.

대전시는 문 대통령의 공약인데다 이 문제를 관할하는 법무부가 긍정적인 행보를 보이는 만큼 큰 변수가 있지 않는 한 반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도는 역대 가장 많은 16개 사업이 대선 공약으로 채택돼 그 어느 때 보다 거는 기대가 크다.

그동안 충북도는 국정과제 선정 작업에 선제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선 공약 반영과제 사업실행보고회, 공약과 연계한 정부예산 추진 상황보고회,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 초청 간담회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달 27일 김진표 국정기획위원장 등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100대 국정과제 선정’과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수립’에 충북지역 대선공약이 반드시 포함돼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하고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대전·세종·충북·충남 4개 시·도로 구성된 충청권행정협의회는 지난달 22일 국정기획위에 대선 공약의 국정과제 반영을 위한 건의문을 전달했다.

대전시는 4차산업혁명특별시 육성, 공공어린이 재활병원·대전의료원 건립, 충남도청 이전부지 문화예술복합단지 및 창조산업단지 조성,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조기 착공 지원, 대전교도소 이전, 월평동 화상경마장 도시외곽 이전 등의 약속을 실현해달라고 요구했다.

세종시는 행정수도 개헌과 국회분원 설치 등으로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 완성, 국립행정대학원 설립 지원, 세종~서울 고속도로 조기 완공, 공주~세종~청주 고속도로 건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조성 추진,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시범 운영 등을 건의했다.

충북도는 충북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 구축,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확장,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 청주공항의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 충청내륙화고속도로 조기 건설, 중부권 대기환경청 설립 등의 공약을 새정부 정책으로 반영, 실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충남도는 천안·아산 KTX 역세권의 R&D 집적지구 조성, 내포신도시의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백제왕도 유적복원을 통한 서부 내륙권 광역관광단지 조성,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개발 지원, 서해안 해양신산업 육성, 장항선 복선전철화,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 추진 등의 반영을 촉구했다.

또 ‘충청권 광역철도망 2단계 사업’과 ‘국가X축 고속철도망 구축’ 등 충청권 공동 공약 2개 과제, 대통령과 광역자치단체장이 참여하는 중앙·지방협력회의(제2국무회의)의 세종시 개최도 건의했다.

문 대통령은 충청권을 국가 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 육성한다는 상생 공약과 함께 대전을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로, 세종을 대한민국의 행정수도로, 충북을 중부권 중핵경제권으로, 충남을 역사와 첨단산업이 어우러지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