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학교·학부모단체 급식개선 토론회
종사원 처우개선 공감…“파업 해결 주체 명확해야”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학교급식 조리종사원의 처우개선에 관해서는 공감하지만 학생들의 학습권과 건강권을 침해하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는 일 입니다.”

충북도내 학교·학부모관련 단체들은 19일 충북도의회 회의실에서 ‘학교급식개선 토론회’를 열고 학교급식 비리와 파업에 따른 급식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진균 충북교청 회장과 황동민 충북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장, 권기창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장, 이재수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 등 학교관련 학부모·시민단체 등이 참석했으나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는 불참했다.

김정욱 국가교육국민감시단 사무총장은 발제를 통해 “식중독 사고로 유발된 직영급식이 정작 식중독을 줄이는 역할을 하지 못한 채 급식비리, 급식파업 등 부작용만 초래했다”고 밝혔다.

공동발제한 바른사회시민회의 박주희 사회실장은 “학교급식법이 표만을 의식한 포퓰리즘에 빠져 수정, 발의돼 급식파업을 조장하고 있다”며 “급식 정상화의 최선의 방안은 급식방법 선택권을 학교와 학부모에게 돌려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은식 양청고 교장은 “학교급식 조리종사원의 처우개선에 대해 공감한다”며 “다만 조리종사원의 관리주체가 모호한 만큼 파업이 지속될 경우 이를 해결할 주체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29~30일 전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나서면서 도내 64개 학교에서 급식중단 피해를 입었다. 그러자 도내 4개 학부모단체는 지난 4일 기자회견을 열어 급식중단 재발방지 약속과 사과를 요구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