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곡 고당2리·이인 이곡리… 주민들 교통불편 해소 기대

오시덕 공주시장이 행복택시 시승식에 참석해 택시에 오르고 있다.

(공주=동양일보 류석만 기자) 공주시가 민선6기 공약사업의 일환으로 오지마을 주민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시행 중인 행복택시 운행 마을을 추가 선정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에 추가 선정된 지역은 주민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던 지역으로 사곡면 고당2리, 이인면 이곡리 등 2개 마을이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1억5000만원의 예산을 확보, 기존 운영 중인 17개 마을과 이번에 선정된 2개 마을을 포함해 총 19개 마을에 ‘행복택시’를 운행한다.

특히 이인면 이곡리는 기존에 운행 중인 달산리 노선과 연계 운행함으로서 예산을 절감하고 운행 효율성을 높였다.

지난해 첫 운행을 시작한 행복택시는 마을별로 1주일에 1~5회, 1일 1~4회 정해진 구간과 시간에 운행되며, 1인당 버스요금 수준인 1400원으로 읍·면지역은 읍·면 소재지까지, 동 지역은 산성동 시내버스 터미널까지 이용할 수 있어 교통이 불편한 지역 주민들의 만족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시덕 시장은 “행복택시 운행으로 오지마을 어르신들이 더운 여름에는 시원하고, 추운 겨울에는 따뜻하게 시내나 읍내에 가실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사업과 병행해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시내버스 승강장 리모델링 사업 등 시민의 교통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