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행정안전부에 수재민 지원 관련 건의문 전달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가 사상 최악의 수해를 입었는데 불구 특별재난지역 지정에서 제외된 보은·진천· 증평 3개 시·군에 대한 추가 지정과 정부 차원의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도의회는 지난 28일 이런 내용이 담긴 건의문을 청와대와 행정안전부에 각각 전달했다.

도의회는 건의문에서 “정부의 발 빠른 특별재난지역 지정으로 청주와 괴산은 가까스로 한 숨을 돌렸지만 제외된 보은·진천·증평은 기초자치단체가 가진 한계와 재정적 부담 속에 온 군민이 깊은 허탈감과 상실감 속에 빠져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재민의 생활안정과 신속한 수해복구를 위해 이번 특별재난지역 지정에서 제외된 보은과 진천, 증평의 특별재난지역 추가지정을 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도의회는 “특별재난지역 추가지정이 어렵다면, 이에 준하는 동등한 보상과 복구 지원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도의회는 “수재민과 지역민들이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충분한 수준의 특별교부세 지원을 통해 충북 지역민의 아픔과 상처, 눈물들이 한 줄기 희망의 빛으로 바뀔 수 있도록 간곡히 건의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27일 집중호우로 큰 피해가 난 충북 청주와 괴산, 충남 천안 등 3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자체는 피해복구에 들어가는 비용 중 지방비 부담분의 일부를 국고에서 추가로 지원받게 된다.

주택침수, 농경지 유실 등의 피해를 본 주민에게는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각종 세금 및 공공요금 감면 혜택도 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