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청주·진천·음성·괴산 24㎢ 특화육성 지정 신청

▲ 충북연구개발특구 구상도(안)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청주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충북혁신도시, 대학 등을 연결한 ‘충북연구개발특구’ 조성이 추진된다.

충북도는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옛 미래창조과학부)에 청주 오송·오창과 진천·음성·괴산군 일대 24㎢를 묶은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신청했다.

도는 지난해부터 특구 지정 추진을 위해 대내외 여건 분석과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전반적인 특구 개발구상 및 추진전략 등을 담은 육성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지난달 10일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에서 주민,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청회를 열어 육성계획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수렴했다.

도에 따르면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를 지능·의료 분야가 특화된 첨단의료산업, 기능성 화장품 연구개발(R&D) 거점(4.6㎢)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진천·음성 충북혁신도시, 극동대 등을 중심으로 태양광·신에너지클러스터(16.6㎢)를 만든다.

청주 첨단문화산업단지와 충북대, 서원대, 교원대, 중원대가 참여하는 디지털 문화예술 연구개발지구(2.8㎢)를 조성한다.

도는 특구의 비전을 ‘사람 중심의 기술융합형(Value creation system)’으로 설정, 2020년까지 ‘기반설정’, 2025년까지 ‘플랫폼 운영’, 2030년까지 ‘고도화’ 등 3단계로 나눠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공유·기반 혁신 플랫폼 구축, 혁신 친화적 기술사업화 환경 조성, 개방형 산학연 협력생태 활성화, 성과지향형 사업화 지원시스템 운영 등을 중점 추진 전략으로 설정, 육성할 계획이다.

특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타당성을 검토한 후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협의 등을 거쳐 연구개발특구위원회에서 최종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

특구가 지정되면 대학·연구기관·기업의 연구개발 촉진과 기술이전, 사업화 및 창업 지원 등을 위해 매년 100억원의 국비가 지원되고 연구소기업과 첨단기술기업은 3년 동안 법인세와 소득세 등이 면제된다.

연구개발특구는 2005년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시작으로 대구특구(2011년), 광주특구(2011년), 부산특구(2012년), 전북특구(2015년) 등 5곳이 있다.

도는 오송·오창·혁신도시 등에 600여 곳의 연구기관과 기업체 등이 밀집해 있어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받기 위한 좋은 조건을 갖춰 이들 지역이 특구로 지정돼 각종 지원을 받으면 충북의 과학기술연구 분야의 역량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용일 충북도 4차산업육성팀장은 “충북은 우수한 연구개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바이오, 태양광·신에너지 등 미래산업 기술 경쟁력 등이 다른 특구에 뒤지지 않는다”며 “빠른 시일 내에 지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