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치를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 시안이 오는 10일 윤곽을 드러낸다.
교육부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새 교육과정(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을 발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개편안의 핵심은 수능 절대평가 전면 전환 여부다. 이를 두고 벌써부터 논란이 거세다.
절대평가는 일정 성취수준(점수)만 넘으면 똑같은 등급을 받는 평가방식이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90점 이상 얻은 모든 학생에게 1등급을 주고 80~90점이면 모두 2등급을 주는 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수능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내놨지만 변별력 하락 가능성 등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자 정부는 학부모·교원 간담회를 잇따라 열면서 시안의 내용과 발표 시기를 저울질해 왔다.
수능 절대평가는 지난해 한국사에 처음 적용됐고 올해 2018학년도 입시에서는 영어도 절대평가로 치러진다.
교육부가 2021학년도 대입 적용을 목표로 절대평가 전면 확대를 추진하는 이유는 입시 과열에 따른 학생과 학부모 부담을 덜어주는 데 있다.
한국 고교생의 학교생활은 ‘입시지옥’으로 비유되는 게 사실이다. 학업의 부담도 크지만 전문 컨설턴트가 성업할 만큼 입시제도도 복잡하기 짝이 없다.
정부의 좋은 정책 의지가 항상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다. 따라서 이번에도 그런 걱정을 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학력의 하향 평준화 우려를 접어두더라도 절대평가에 따른 변별력 저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대안이 보이지 않는다.
쉽게 예상되는 현상이 면접 등을 통한 대학 본고사 전형 강화다. 수능 부담을 줄여준다면서 본고사 부담을 추가로 떠안기는 결과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능 절대평가를 해도 사교육비 부담은 줄지 않을 것이라는 비관론도 그 때문에 나오는 이유다. 비중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학생부 종합평가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과제다.
현재 입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학생부종합평가 등 학생부중심전형에 대한 해결책이 먼저 마련된다면 이후 수능 절대평가 전면 전환 취지도 공감을 얻을 수 있다.
교육부는 개편 시안에 대해 더 많은 의견을 듣고자 권역별로 네 차례에 걸쳐 공청회를 연다.
첫 공청회(수도권·강원권)는 시안 발표 다음 날인 11일 오후 서울교대 종합문화관에서 열린다.
이어 16일에는 전남대에서 호남권 공청회가, 18일에는 부경대에서 영남권 공청회가 진행된다. 충청권 공청회는 21일 충남대에서 열린다.
공청회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수능 개편 시안에 대해 질문하고 의견을 낼 수 있다.
교육부는 의견 수렴 결과를 종합해 이달 31일 확정 개편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전면 절대평가 전환이냐 단계적 전환이냐 선택만 남은 셈이다.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큰 정책의 경우 정책 당사자의 의견을 듣고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마지막 까지 진지하게 점검해 신중한 결론을 이끌어 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