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문(청주 미앤모 원장)

▲ 김영문(청주 미앤모 원장)

여성의 유방은 출산 후 갓난아이에게 모유를 수유하는 중요한 기관이기도 하지만, 그 자체로 아름다움을 표출하는 보디라인이다. 유두는 유방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유두의 크기와 색깔, 모양에 따라 아름다운 유방이 완성된다.

그런데 적지 않은 여성에게서 정상적으로 돌출되어 있어야 할 유두가 밖으로 나와 있지 않은 함몰유두를 발견할 수 있다. 유두가 완전히 함몰되어 유두를 잡아당겨도 전혀 돌출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물리적으로 유두를 잡아당기거나 외부의 물리적 압력으로 유두가 돌출됐다가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함몰유두는 대부분이 선천적인 경우다. 감염이나 부분적인 손상 등에 의한 경우도 가끔 함몰유두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함몰유두인 여성에게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첫 째, 위생적으로 좋지 않다. 유두가 피부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 있으므로 피부 분비물이나 찌꺼기가 들어가서 냄새가 나기도 한다. 심하면 염증이 생길 수도 있다.

두 번째는 많은 여성분들이 미용적인 면에서 함몰유두를 교정하기를 원한다. 함몰유두인 경우 목욕탕에 가기를 꺼리거나 여성으로서 콤플렉스를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세 번째는 유두가 완전히 함몰된 경우는 출산 후에도 모유수유를 하지 못하게 된다.

함몰유두를 교정하는 가장 확실하고 일회성인 치료는 함몰유두 교정 수술이다. 함몰유두는 대부분 유선조직이나 기타 섬유조직이 유두를 강하게 잡아당기면서 생기기 때문에 수술로써 이 조직을 끊어주면서 주변의 조직을 당겨서 빈 공간을 보강해 주면 함몰유두는 대부분 잘 교정된다. 대체적으로 치료 결과도 만족스럽고 수술로 인한 부작용도 적지만, 함몰유두 수술 후에는 모유수유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