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시민단체 한국당 윤리위원회에 내용증명 보내

(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충북지역 사상 최악의 물난리 속에 외유성 해외연수를 강행, 물의를 일으킨 충북도의원 3명에 대한 사퇴요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북여성연대는 10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물난리 외유’로 물의를 빚은 김학철·박봉순·박한범 의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사진 박장미>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북여성연대는 10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학철·박봉순·박한범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앞서 자유한국당으로부터 제명된 이 3명의 도의원들이 슬그머니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들은 이날 “함께 연수를 떠난 네 명 중 한명인 최병윤 의원이 지난 7월 25일 의원직 사퇴를 발표한 것과 달리 나머지 의원들은 반성은커녕 자유한국당에 재심을 청구했다”며 “자성없이 도민을 무시하는 이들의 즉각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충북연대회의는 “이들의 의원직 사퇴까지 강경하게 요구하는 이유는 초유의 물난리 속 지역주민의 안위보다는 위약금이 먼저였던 지역대표를 심판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민을 설치류인 ‘레밍’에 빗댄 발언을 해 전국민적 공분을 샀던 김 의원에 대해서는 “비상식적인 막말로 지방의회의 품위를 훼손하고 지역정치의 격을 바닥으로 끌어내렸다”며 “그에게 시민의 혈세로 월급까지 주면서 지역대표로 인정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도의회의 머뭇거리는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다. 여전히 안일하게 ‘제식구 감싸기’ 식의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 단체는 “비회기 기간에는 의장 결재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최병윤 의원의 사퇴서를 2주가 넘도록 처리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최 의원의 사퇴서를 처리 할 경우 나머지 의원들에게 쏟아질 거센 사퇴 요구를 우려한 무책임한 행동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충북연대회의는 이날 한국당 윤리위원장 앞으로 윤리위 개최 시기와 재심청구에 대한 기본 입장을 묻는 내용증명도 보냈다.

이들은 내용증명에서 “3명 의원에 대한 발 빠른 징계는 ‘책임정치 구현’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며 “그러나 일부에서는 3명 의원이 재심 청구를 하면 못 이기는 척 받아주는 ‘정치쇼’였다는 우려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무책임한 정치인들에 대한 분노가 크다”며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 개최 날짜와 재심청구 입장 등을 오는 17일까지 알려 달라”고 요청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