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재옥 기자) 청주시가 국내 최초로 젓가락연구소를 설립하고 16일 오후 3시 30분 개소식을 갖는다.
젓가락연구소는 청주시는 2015년부터 전개하고 있는 젓가락페스티벌과 젓가락콘텐츠 사업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특화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했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부설로 운영되는 젓가락연구소는 연구소와 젓가락공방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연구소에는 사무공간 외에도 젓가락문화의 다양한 자료와 유물, 문화상품 등을 만날 수 있도록 꾸며져 있으며 젓가락공방은 시민들이 옻칠 젓가락 등의 문화상품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꾸며졌다.

이곳에서는 한국의 수저문화를 조사연구하고 출판, 공연, 문화상품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한중일 3국의 젓가락문화 단체 등과 협력해 동아시아의 문화공동체를 만드는 일도 전개하게 된다. 김호일 사무총장이 연구소장을 맡게 되며 변광섭 콘텐츠진흥팀장이 책임연구원을, 서예가 신철우씨 등이 상근 연구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또 이어령 초대문화부장관, 세로토닌문화원 이시형 원장, ㈜샘표 박진선 대표이사, ㈜젠한국 이현자 대표이사를 연구소 고문으로 위촉했다. 김양식 충북연구원 수석연구원,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 장래혁 글로벌사이버대학 뇌교육융합학부 교수, 정진섭 충북대학교 교수, 김은주 전 충북대학교 교수, 이규남 청주대학교 공예디자인학과 교수, 송연호 한국교통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교수 등 조사연구, 교육, 마케팅, 상품개발 등 전문가 20여 명을 객원연구원으로 위촉하고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간다.

연구소에서는 올 하반기까지 젓가락교육 교재를 발간하고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며 젓가락문화상품 개발 및 확산 사업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청주시는 2015년과 2016년에 젓가락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개최한데 이어 지난 4월에는 태국에서 젓가락특별전을 전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호주, 카자흐스탄 등 해외 각국에서 러브콜이 잇따르고 있다.

개소식에 앞서 오후 2시부터 이시형 박사를 초청해 ‘젓가락질과 뇌과학’을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이 박사는 젓가락문화의 과학적 진실과 문화적 가치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그는 강북삼성병원 원장, 성균관대학 의과대학 교수,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소장 등을 지냈으며, 현재 힐리언스선마을 촌장, 세로토닌문화원장을 맡고 있다.
<김재옥>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